공조냉동 실기 기출 문의
-
과정명: 공조냉동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세요
시험을 앞두고 지금껏 죄송하고 또 감사했다는 말씀 전해드리면서 마지막 질문 드리고자 합니다.
1. 2009년 1회차 1번 문제에서 구간별 풍량 계산시
급기덕트와 환기덕트에서 모두 1-2, 2-3, 3-4, 4-5 구간이 존재하는데
이 두 가지 중 급기덕트 구간을 선정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2. 실의 냉방 혹은 난방부하 계산에서
유리의 관류열량 계산시에는 차폐계수를 곱해주는 것이 맞는 건가요?
09년 1회차 8번 문제의 풀이에서는 유리창 부하 계산시 방위계수(P.384)가 곱해져 있지 않은데 반해(P.388)
11년 3회차 1번 문제의 풀이에서는 방위계수가 곱해져 있어(P,.481)
혼동이 되어 질문드리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문제만 보면 구분할 수 없지만 답을 채워 넣으라고 주어진 표 바로위에 급기덕트 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표에서도 ⑤-⑥ , ⑥-⑦ 구간이 있는 것을 볼때 급기덕트 라는 것을 알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풀이 끝에 설명드렸지만 환기덕트 표가 주어지지 않아 환기덕트에 대하여는 구하지 않은 것입니다.
2. 강의에서 설명드렸듯이 방위계수는 겨울철 동서남북 방위에 따라서 외기의 영향이 다르기 때문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여름철에는 태양일사를 막기 위해서 창문에 커튼을 치게 되는데 커튼의 영향이 차폐계수 인 것입니다.
정리합니다
방위계수는 겨울철 난방부하를 계산할 때 적용함고
차폐계수는 여름철 냉방부하를 계산할 때 적용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