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부 저항구할때 cococandy 2020년 05월 23일 03:39 공유 풍량비율로 푸시라고 하셔서 속도를 같다고하고 푸셨는데 다른책들에서는 그냥 v1과 v3 다 넣고 a와 b를 가로세로 길이를 그냥 대입했더라구요. 어떤것이 맞는건지 모르겠습니다. 둘다 맞는건가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5월 23일 07:29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이문제는 신편공기조화(위용호 역) 236~237p 예제3 번과 같은 문제 입니다. 풀이도 교재의 풀이와 같습니다. 풍속에 대하여 문제에서 특별한 언급이 없으므로 덕트 단면을 풍량 비율로 나누었기 때문에 v1=v2=v3 가 되는 것입니다. 추가로 x값에 대하여도 설명 드리겠습니다. x 값이 1.09이므로 표의 1.0 을 적용하거나 1.25를 적용 하기에는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좀더 정확한 마찰손실 값을 구하기 위해 직선보간법으로 마찰계수를 구한 것입니다. 여유를 생각해서 1.25를 적용해도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만 송풍기 선정할 때 정압을 그만큼 큰 송풍기를 선정하게 되는 것이 됩니다. 또한 x 값이 1.01 정도 나왔다면 표의 1.0 값을 적용해도 큰 차이가 없을 것인데 1.09로 차이가 커서 직선보간 법을 적요한 것입니다. 직선보간법으로 마찰계수를 구한 것은 좀더 정확한 마찰손실을 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채점관이 틀렸다고 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표의 1.0 값을 적용하거나 1.25 값을 적용하면 감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이문제는 신편공기조화(위용호 역) 236~237p 예제3 번과 같은 문제 입니다.
풀이도 교재의 풀이와 같습니다.
풍속에 대하여 문제에서 특별한 언급이 없으므로 덕트 단면을 풍량 비율로 나누었기 때문에
v1=v2=v3 가 되는 것입니다.
추가로 x값에 대하여도 설명 드리겠습니다.
x 값이 1.09이므로 표의 1.0 을 적용하거나 1.25를 적용 하기에는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좀더 정확한 마찰손실 값을 구하기 위해 직선보간법으로 마찰계수를 구한 것입니다.
여유를 생각해서 1.25를 적용해도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만 송풍기 선정할 때 정압을 그만큼 큰 송풍기를 선정하게 되는 것이 됩니다.
또한 x 값이 1.01 정도 나왔다면 표의 1.0 값을 적용해도 큰 차이가 없을 것인데 1.09로 차이가 커서
직선보간 법을 적요한 것입니다.
직선보간법으로 마찰계수를 구한 것은 좀더 정확한 마찰손실을 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채점관이 틀렸다고 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표의 1.0 값을 적용하거나 1.25 값을 적용하면 감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