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4월 문제2번 질문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교수님 안녕하세요! 질문이 2개있습니다.
2008년 4월 문제2번에서 보통 열교환기 있을때 냉동능력을 구하려고하면, 열교환기 전 엔탈피로 구해서 구하는데,
만약에 과냉각 과열도가 주어졌다고해서 열교환기가 있다고 생각해야하는건가요?? 그럼 있다고 생각해야한다면, 과열도 주기 전의 엔탈피로 구해야하는게 맞는거죠??
두번째로, 과열도를 준 온도5도에서 밑으로 쫙내려가니 전 엔탈피가 152가 나오고 5도 지점에서 비체적이 0.5 로 딱 맞게 나오는데,
이렇게 하면 감점이 되는건가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 과열도가 주어졌다고 해서 별도의 열교환기가 꼭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문제에서는 별도의 열교환기 없이 냉매가 증발기에서 과열도 5℃ 가 될때 까지 열을 흡수한 것입니다.
2. 사람마다 그래프를 읽는 값이 조금씩 다를 수는 있습니다.
질문을 하셔서 다시 그래프를 확인한 결과 과열도 5도 밑으로 엔탈피 값이 150.5정도 읽힙니다.
그리고 비체적은 0.05보다는 약간 작은 값이 나옵니다.
질문하신 것 처럼 엔탈피가 152까지는 안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비체적도 0.05보다는 작은 값으로 보입니다.
읽는 사람마다 그래프 값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약간의 오차는 정답으로 인정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