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실기 15년도 1회 4번문제 질문있습니다. wkddytpq333 2020년 06월 09일 11:49 공유 4-2번 펌프양정 구하는 식에서 실양정단위는 m이고 손실저항과 코일저항은 mAq이여서 서로 단위가 다른데 바로 쓸수있는건가요? 0 댓글 댓글 3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6월 09일 12:45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실기 이론 단위에 대하여 설명할 때 Aq 는 물이라는 그리스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그리고 15년 1회 4번 풀이 강의에서도 Aq 는 물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따라서 물을 사용하는 경우는 양정 m 와 mAq는 같은 단위 입니다. 만약 사용하는 유체가 물이 아니라면 단위를 환산해 주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wkddytpq333 2020년 06월 10일 03:39 지금까지Aq를 압력단위로 알고 있었는데 Aq는 압력단위도 가능하고 높이에 대한 단위로도 가능한건가요?? 15년도 1회차 4번문제에는 Aq에 대해 높이로 사용하고 15년도 2회차 2번문제에는 Aq를 압력으로 사용하여 이부분이 혼동되어 질문을 하였습니다. 0 imjaeki 2020년 06월 11일 03:54 (편집된 시간 2020년 06월 11일 03:55)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압력 P = γ H 입니다. 물의 높이가 10m 일 때 즉, 10mAq일 때, 압력으로 환산하면 압력 P= 1000 kgf/m3 x 10m = 10000kgf/m2 = 1kgf/cm2 따라서 10mAq = 1kgf/cm2 입니다. 물의 높이가 10mmAq 일 때 즉, 압력으로 환산하면 압력 P= 1000 kgf/m3 x 10mm = 1000kgf/m3 x 0.01m = 10kgf/m2 따라서 10mmAq = 10kgf/m2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실기 이론 단위에 대하여 설명할 때 Aq 는 물이라는 그리스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그리고 15년 1회 4번 풀이 강의에서도 Aq 는 물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따라서 물을 사용하는 경우는 양정 m 와 mAq는 같은 단위 입니다.
만약 사용하는 유체가 물이 아니라면 단위를 환산해 주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지금까지Aq를 압력단위로 알고 있었는데 Aq는 압력단위도 가능하고 높이에 대한 단위로도 가능한건가요??
15년도 1회차 4번문제에는 Aq에 대해 높이로 사용하고
15년도 2회차 2번문제에는 Aq를 압력으로 사용하여 이부분이 혼동되어 질문을 하였습니다.
답변드립니다.
압력 P = γ H 입니다.
물의 높이가 10m 일 때
즉, 10mAq일 때, 압력으로 환산하면 압력 P= 1000 kgf/m3 x 10m = 10000kgf/m2 = 1kgf/cm2
따라서 10mAq = 1kgf/cm2 입니다.
물의 높이가 10mmAq 일 때
즉, 압력으로 환산하면 압력 P= 1000 kgf/m3 x 10mm = 1000kgf/m3 x 0.01m = 10kgf/m2
따라서 10mmAq = 10kgf/m2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