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실기 15년도 1회 4번문제 질문있습니다.

4-2번 펌프양정 구하는 식에서 실양정단위는 m이고 손실저항과 코일저항은 mAq이여서 서로 단위가 다른데 바로 쓸수있는건가요?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실기 이론 단위에 대하여 설명할 때 Aq 는 물이라는 그리스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그리고 15년 1회 4번 풀이 강의에서도 Aq 는 물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따라서 물을 사용하는 경우는 양정 m 와 mAq는 같은 단위 입니다.

    만약  사용하는 유체가 물이 아니라면 단위를 환산해 주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지금까지Aq를 압력단위로 알고 있었는데 Aq는 압력단위도 가능하고 높이에 대한 단위로도 가능한건가요?? 

    15년도 1회차 4번문제에는 Aq에 대해 높이로 사용하고

    15년도 2회차 2번문제에는 Aq를 압력으로 사용하여  이부분이 혼동되어 질문을 하였습니다. 

    0
  • 답변드립니다.

    압력 P = γ H 입니다.

    물의 높이가 10m 일 때 

    즉, 10mAq일 때,  압력으로 환산하면  압력 P= 1000 kgf/m3 x 10m = 10000kgf/m2 = 1kgf/cm2

    따라서  10mAq = 1kgf/cm2  입니다.

    물의 높이가 10mmAq 일 때  

    즉, 압력으로 환산하면  압력 P= 1000 kgf/m3 x 10mm = 1000kgf/m3 x 0.01m = 10kgf/m2 

    따라서  10mmAq = 10kgf/m2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