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실기 15년도 3회차 6번문제 질문있습니다.

 

1번째 질문 : 첫번째 사진처럼 t2는 환기온도인데 실내온도를 쓴 이유가 궁금합니다. 환기온도와 실내온도가 같다고 보려면 문제 4번에서의 조건처럼 환기온도와 실내온는 같다라고 나와야 하지 않나요???

 

2번째 질문 : 두번째 사진처럼 실내 사무기기부하는 w이기에 0.86을 곱하여 kcal/h로 환산을 해줬는데 조명부하에서도 w=20w/m^2으로 나왔으니 조명부하에도 0.86을 곱해줘야 하지 않나요?? 조명부하에는 0.86을 안곱해주셔서 질문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질문하신  것처럼  조건에 "환기온도와 실내온는 같다" 라고 주어지면  아주 친절 한 것입니다.

    문제의 조건에 환기온도에 대한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실내온도와 같은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실제로는 덕트에서의 열손실 때문에 환기온도와 실내온는 같지 않지만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환기온도와 실내온도는 같다고 보는 것입니다. 

    2.형광등 발열량에 대해서는 이론에서 설명드렸습니다. 

    형광등의 경우 안정기에서 20%의 열이 나오기 때문에  형광등 발열량은 0.86이 아닌 1.0을 곱한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즉, 0.86 X 1.2 = 1.032 ≒ 1.0 을 적용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