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7월 9일 문제2번질문있습니다! pjw5801 2020년 06월 12일 03:04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2006년 7월 9일 문제2번에서 공기재열기의 온수량 문제에서 왜 전열=엔탈피로 구하는지 헷갈립니다 ㅠㅠ 재열기는 잠열이 포함안되기때문에 현열량=엔탈피로 구해야되는걸로 생각하고있었는데 전열량=엔탈피, 현열량=온도차 이렇게 생각하면되는건가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6월 12일 03:50 (편집된 시간 2020년 06월 12일 03:53)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우선 정리하실 것이 있습니다. 잠열의 변화가 없는 경우에는 전열량=현열량 입니다. 가열기 , 재열기 에서는 잠열의 변화가 없이 현열만 변합니다. 따라서 가열기와 재열기의 열량은 현열량 이면서 전열량 이 되는 것입니다. 열량 계산에서도 온도차로 구해도 되고 엔탈피차로 구해도 됩니다. 다만 강의에서도 누누이 설명드렸듯이 온도값이나 엔탈피 값, 그리고 비열값 등이 소수점 까지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온도차로 구한 열량과 엔탈피차로 구한 열량이 상이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만약 질문하신 것처럼 잠열의 변화가 있는 경우, 예를 들어 냉각의 경우에는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잠열의 변화가 동시에 일어납니다. 이런 경우는 전열량은 엔탈피 차로 구하고, 현열량은 온도차로 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우선 정리하실 것이 있습니다.
잠열의 변화가 없는 경우에는 전열량=현열량 입니다.
가열기 , 재열기 에서는 잠열의 변화가 없이 현열만 변합니다.
따라서 가열기와 재열기의 열량은 현열량 이면서 전열량 이 되는 것입니다.
열량 계산에서도 온도차로 구해도 되고 엔탈피차로 구해도 됩니다.
다만 강의에서도 누누이 설명드렸듯이 온도값이나 엔탈피 값, 그리고 비열값 등이 소수점 까지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온도차로 구한 열량과 엔탈피차로 구한 열량이 상이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만약 질문하신 것처럼 잠열의 변화가 있는 경우,
예를 들어 냉각의 경우에는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잠열의 변화가 동시에 일어납니다.
이런 경우는 전열량은 엔탈피 차로 구하고, 현열량은 온도차로 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