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트의 마찰저항선도 및 기출문제 질문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세요? 교수님 질문 있습니다.

Q1 덕트의 마찰저항선도를 이용해서 덕트의 풍량/풍속/장방형 변 길이 등을 구하는 기출을 많이 접할 수 있는데요,

이때 풍속의 경우 덕트의 풍량을 덕트의 면적으로 나누어 구합니다. 그런데, 마찰저항선도 그래프를 보면은 이미 x축 마찰선도, y축 풍량을 통해 원형덕트 직경을 구하는데,, 동시에 해당 그래프에 "풍속"이 적혀있습니다. 이 마찰저항선도의 풍속은 어떤 풍속을 의미하는 건가요?

Q2 2010년 3회차 기출문제 3번 (강의가 없음)

해당 문제 3-2번 외기부하를 구하는 경우에 두가지 경우로 답을 구할 수 있다고 써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q=GCt를 이용하는데요. 첫번째 경우는 q=5000kg/h * 0.24 kcal/kgC * (20-14) 이고, 두번째는 1000*0.24*(20-(-10))입니다

제 생각에는 외기부하이니만큼, 외기를 통해 흡입된 공기에 의한 부하를 구해야 하므로

q=GCt=1000kg/h * 0.24 * (14-(-10))

1000: 외기만의 풍량 

0.24: 공기비열

14: 실내 흡입구 온도

-10: 외기온도

이렇게 구해야할 것 같은데 어째서 아닌지, 재순환공기를 어떻게 고려해야할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마찰저항선도의 풍속은 원형덕트의 풍속을 의미합니다.

    2.14℃는 혼합점의 온도이며 혼합점의 온도를 이용할 때는 전체풍량(혼합된 풍량)을 적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외기부하를 구하는 두번째 식은 외기의 최초상태와  외기의 최종상태의 차이 입니다.

    즉, 외기부하 =  외기량 x (외기의 최초온도 - 외기의 최종온도) 입니다.

    재순환공기를 생각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