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회 4번 paris09 2020년 06월 16일 06:24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강사명: 임재기 2015년 2회 4번 실제성적계수 계산문제입니다. 교수님께서 실제성적계수 계산시 '이론적 성적계수 × 압축효율' 로 계산하셨습니다. 그런데 문제의 조건에 체적효율도 주어져 있습니다. 그러니 '이론적 성적계수 × 압축효율 × 체적효율' 로 계산하여야 하지 않는지요? (※ 2018년 2회 13번 문제 계산 시는 '이론적 성적계수 × 압축효율 × 체적효율' 로 계산하셨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7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6월 16일 07:40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 2018년 2회 13번 문제 계산 시는 '이론적 성적계수 × 압축효율 × 체적효율' 로 계산하셨습니다.) 고 하셨는데 체적효율이 아니라 기계효율을 곱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paris09 2020년 06월 16일 08:32 교수님 정확하게 확인하지 않고 질문드려 죄송합니다. 그런데, 6월 7일 1, 2회 통합으로 치러진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시험 A형 22번 문제를 보면 실제성적계수는 '이론성적계수 ×체적×압축×기계효율'을 모두 곱한 것이 정답으로 되어 있습니다.(정답 3번) 저도 이문제를 풀때 체적효율을 곱해야할지 말지를 한참을 고민했기에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0 imjaeki 2020년 06월 16일 13:16 (편집된 시간 2020년 06월 16일 13:20)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주어진 몰리엘 선도의 엔탈피 단위를 보시면 kJ/kg 입니다. 즉, 이론적으로 보면 1 kg의 냉매를 압축기가 보내면서 압축일량으로 (462-395.5)가 소요되고, 압축기에서 보낸 이 냉매 1kg이 증발기에서 증발하는 열량이 (395.5-136.5) 인것입니다. 그런데 압축기에서 실제로 소요되는 일량이 (395.5-136.5) ÷ 압축효율 ÷ 기계효율 입니다. 따라서 실제 성적계수 = (395.5-136.5) / [ (395.5-136.5) ÷ 압축효율 ÷ 기계효율] 즉, 실제 성적계수 = [(395.5-136.5) / (395.5-136.5)] x 0.8 x 0.9 = 2.804 ≒ 2.8 입니다. 답은 ②번 입니다. 몰리엘선도가 이미 주어졌다는 것은 체적효율이 모두 반영되어 압축기가 1kg을 압축하는데 소요되는 동력이 (462-395.5) 라는 것이므로 체적효율을 곱하면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 필기시험 문제 전체를 보내주실 수 있는지요? 0 paris09 2020년 06월 17일 11:54 예, 메일주소나 수신받을 곳을 알려주시면 내일(6월 18일 중) 스캔 또는 사진 촬영후 보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imjaeki 2020년 06월 17일 13:39 교수님 감사합니다. 메일 주소 알려 드리겠습니다. imjaeki@samoocm.com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paris09 2020년 06월 25일 09:10 0 imjaeki 2020년 06월 25일 16:46 (편집된 시간 2020년 06월 25일 16:49)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1. 2013년 7월 14일 1번 문제는 전체 냉매량을 구할 때 체적효율을 적용한 것입니다. 즉, 전체 냉동능력을 구하려면 전체 냉매량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전체 냉매량을 구한 것입니다. 몰리엘 선도는 냉매 1kg에 대한 엔탈피 값을 나타내고 입니다. 냉매 1kg이 냉동사이클을 이룰 때 증발열량과 압축열량 을 몰리엘 선도에서 구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몰리엘 선도에서 읽은 엔탈피 차에 전체 냉매량을 곱하면 전체 증발열량과 전체 압축일량을 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만약 피스톤 배출체적이 주어지고 성적계수를 구하라고 했다면 체적효율을 곱하여 실제 냉매 순환량을 구하여 증발열량과 압축일량을 계산하는 것이 맞습니다. 몰리엘 선도에서 구하는 증발열량과 압축일량은 이미 체적효율이 적용된 냉매 1kg에 대한 것입니다. 여기에 체적효율을 다시 적용한다는 것은 2번 적용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 추가 질문이 있으시면 새로운 질문으로 올려주셔야 답변이 가능합니다. 지나간 질문은 다시 확인하여 답변드리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의 경우는 우연히 추가 질문을 알게 되어 답변드린 것입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 2018년 2회 13번 문제 계산 시는 '이론적 성적계수 × 압축효율 × 체적효율' 로 계산하셨습니다.) 고
하셨는데 체적효율이 아니라 기계효율을 곱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교수님 정확하게 확인하지 않고 질문드려 죄송합니다.
그런데, 6월 7일 1, 2회 통합으로 치러진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시험 A형 22번 문제를 보면 실제성적계수는
'이론성적계수 ×체적×압축×기계효율'을 모두 곱한 것이 정답으로 되어 있습니다.(정답 3번)
저도 이문제를 풀때 체적효율을 곱해야할지 말지를 한참을 고민했기에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드립니다.
주어진 몰리엘 선도의 엔탈피 단위를 보시면 kJ/kg 입니다.
즉, 이론적으로 보면 1 kg의 냉매를 압축기가 보내면서 압축일량으로 (462-395.5)가 소요되고,
압축기에서 보낸 이 냉매 1kg이 증발기에서 증발하는 열량이 (395.5-136.5) 인것입니다.
그런데 압축기에서 실제로 소요되는 일량이 (395.5-136.5) ÷ 압축효율 ÷ 기계효율 입니다.
따라서 실제 성적계수 = (395.5-136.5) / [ (395.5-136.5) ÷ 압축효율 ÷ 기계효율]
즉, 실제 성적계수 = [(395.5-136.5) / (395.5-136.5)] x 0.8 x 0.9 = 2.804 ≒ 2.8 입니다.
답은 ②번 입니다.
몰리엘선도가 이미 주어졌다는 것은 체적효율이 모두 반영되어 압축기가 1kg을 압축하는데
소요되는 동력이 (462-395.5) 라는 것이므로 체적효율을 곱하면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 필기시험 문제 전체를 보내주실 수 있는지요?
예, 메일주소나 수신받을 곳을 알려주시면 내일(6월 18일 중) 스캔 또는 사진 촬영후 보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메일 주소 알려 드리겠습니다.
imjaeki@samoocm.com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답변드립니다.
1. 2013년 7월 14일 1번 문제는 전체 냉매량을 구할 때 체적효율을 적용한 것입니다.
즉, 전체 냉동능력을 구하려면 전체 냉매량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전체 냉매량을 구한 것입니다.
몰리엘 선도는 냉매 1kg에 대한 엔탈피 값을 나타내고 입니다.
냉매 1kg이 냉동사이클을 이룰 때 증발열량과 압축열량 을 몰리엘 선도에서 구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몰리엘 선도에서 읽은 엔탈피 차에 전체 냉매량을 곱하면 전체 증발열량과 전체 압축일량을
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만약 피스톤 배출체적이 주어지고 성적계수를 구하라고 했다면 체적효율을 곱하여
실제 냉매 순환량을 구하여 증발열량과 압축일량을 계산하는 것이 맞습니다.
몰리엘 선도에서 구하는 증발열량과 압축일량은 이미 체적효율이 적용된 냉매 1kg에 대한 것입니다.
여기에 체적효율을 다시 적용한다는 것은 2번 적용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 추가 질문이 있으시면 새로운 질문으로 올려주셔야 답변이 가능합니다.
지나간 질문은 다시 확인하여 답변드리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의 경우는 우연히 추가 질문을 알게 되어 답변드린 것입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