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실기 17년도 2회차 1번문제 질문있습니다.

 

1번째 질문 : 실제시험장에서 답안을 적을때는 답안에도 위에 사진처럼 습공기선도를 그려 넣어야 하나요?

 

2번째 질문 : 교수님 책에 보면 문제의 질문에 단위표시안된것들이 있는데 ( ex) A실의 건구온도를 구하시오 ) 실제 시험에서는 건구온도를 구하라고 하면 절대온도인지 섭씨인지 단위가 주어지는지

 

3번째 질문 : (소문제 5번) 공기냉각기의 냉각열량을 구하는 문제에서 교수님 해설에는 냉각은 전열량이라 엔탈피차로 구한다고 하셨는데 17년도 1회차 6번문제에서는 냉각과 가열은 현열량만 변한다 하셔서 습공기선도에서 좌우로만 변한다고 하셨는데 혼동이 되어 질문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이 문제의 요구조건을 읽어보시면 공기선도를 작성하라는 요구가 없습니다.

    따라서 공기선도를 답안에 그릴 필요가 없습니다. 

    어뗜 문제는 공기선도를 그리고 답을 구하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시험장에서 공기선도가 주어지므로 주어진 공기선도 위에 그리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문제마다 다르다는 것입니다.

    2. 온도를 구하라고 하는 질문에는 일반적으로 단위표시가 안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단위표시가 안된 경우는 섭씨온도 ℃로 구하시고  특별히 문제에서 절대온도로 구하라고 한 경우에는

    절대온도로 구하면 됩니다.

    3. 항상 그렇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냉각의 경우는  현열(온도의 변화) 과 잠열(절대습도의 변화)이

    변합니다.  그래서 냉각과정의 전열량은 엔탈피차로 구하라고 한 것입니다.  그런데

    냉각과정이라도 잠열(절대습도의 변화)이 변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즉, 공기가 냉각코일을 통과 할때  냉각코일의 표면온도가 그 공기의 결로점 온도보다 높은 경우는

    통과하는 공기에서 결로가 생기지 않아 절대습도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잠열의 변화가 없습니다.

    이련 경우는 공기가 냉각코일을 통과 했지만 잠열변화는 없고 현열변화만 있는 것입니다.

     17년도 1회차 6번문제가 바로 그런 경우 입니다. 

    이것은 문제에서 주어진 상태값을 직접 공기선도에 적용하여 그려본 결과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