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시행 11번문제-3번문항 단위관련 질문입니다.
해당 문제(2019년 4월14일시행 문제11-3)에서
조명 발생열량 구할 때 설명해주신 내용은 이해완료했지만, 답 단위가 이상한거같아서 질문드립니다.
[해설]
q=1.0 x W x f = 1.0 x (6x6x20) x 1.0 = 720kcal/h
[내가 생각한 답]
q=1.0 x W x f = 1.0 x (6x6x20) x 1.0 = 720W
= 720 x 0.860 = 619.2kcal/h
문제에서 조명(형광등) : 20W/m^2으로 주어졌으니 이게 맞지 않나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공조 필기 및 실기 이론 공부에서 배운 것을 생각하시면 아실 것입니다.
형광등 발열량 q=1.0 x W x f 에서 1.0은 형광등 1W가 1.0kcal/h의 열량을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교재의 해설이 맞습니다.
실기교재 62p 형광등의 발생열량 식을 보시면 이해 하실 것입니다.
만약 W로 구하고 싶다면 안정기 열량 20%를 감안하여 아래와 같이 구하면 됩니다.
q=W x 1.2 x f = (6x6x20) x 1.2 x 1.0 = 864W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