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트선도 지름 오차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강사 임재기

강사님 덕트 마찰손실과 풍량으로 원형덕트나 덕트의 지름을 선을 그어 읽을때 사람마다 오차가 있는데 책에서는 83cm 로 읽어주셧는데 제가 볼땐 한 80cm 정도로나왓는데 시험채점결과시 오차 몇까지 가능한지 따로 정해진것이잇나요? 아니면 제가 너무 많이 오차가 나나요?  저값에따라 장방형덕트의 환산표를 또 봐야해서 질의드립니다.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같은 사람이 그래프를 다시 읽어도 오차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주어진 그래프가 여러번 복사를 하다보면 책에서 구한 값과 또 틀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능한 오차의 범위를 몇 %라고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질문하신 문제가 몇번인지 모르지만 덕트의 직경이 83과 80은 무언가 잘못된 것 같습니다.

    풍량을 잘못 적용했든지 아니면 마찰손실 값을 잘못 적용한 것 같습니다.

    질문하실 때 정확한 문제를 알려주시면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문제는 19년도 6월 2회차 문제 11번에서
    풍량 18000m3/h 와 마찰손실 0.1mmaq를 보고
    선을 그엇는데 풍량쪽 칸이 18000은 없던데 대략 나눠서 칸을 제가 나눠서 구하는것이 맞나요?

    그리고 그렇게 나눳을시 제가읽은 점은 80이나 81 정도 나와서 여쭈어봅니다

    0
  • 답변드립니다.

    풍량 18000은 20000 바로 밑의 줄이 18000입니다. 

    대략 칸을 나눌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18000과 마찰손실 0.1과 만나는 점은 누가봐도 80또는 81은 아닙니다.

    어쩌면  82라고 읽기에도 약간 위쪽에 위치한 것입니다.

    참고로 강의에서도 여러번 말씀 드렸듯이 이 선도는 대수값으로 그려진 선도이며 

    선과 선의 중간 값이 0.5가 아니라 0.4정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