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 3회 5번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액분리기 설명해주실때 5번의 점에서 (증기 +액) 이 만약 0.9 (증기) 0.1 액이라면  0.1도 결국은 증발하여 1의 증기로 액분리기에서 나가는것 과 같다고 설명해주시면서 액분리기 전의 5점이 토출된 증기로만 구성된 쪽도 5번과 엔탈피가 같다고 설명하는 곳에서 의문이 생겨 여쭤봅니다. 그럼0.1이 5번으로들어오는 곳에서 열을 받아서 증기가 된다고햇는데

1. 액분리기로 함께 들어올때 0.9(증기)로부터 열을 0.1(액)이 얻어서 증발하여 1로나가는 것인가요

2. 아니면 0.9(액분리기에서 토출된 증기)로 먼저 토출되어 다시 순환하여 돌아오는 0.9(액+증기)로부터 열을 얻어서 0.1(액)이 증발하는것인가요? 

 

1과 2가 헷갈려서 질문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1. 액분리기는 없다고 생각하시라는 것입니다.

    2. 따라서 열교환기 입구점 엔탈피가 h5라는 것입니다.

    이내용이 냉동공조기술 64p 예제 7번의 요지입니다.

    액이 어떻게 증발되었는지에 대하여는 언급이 없습니다.

    액이 들어오는 냉매증기에 의해 증발된다면  문제 해석이 아주 복잡해 집니다.

    결론적으로 어떻게든 액이 증발하여 압축기로 들어 가기 때문에  열교환기 입구의

    냉매량이 증발기에서 나온 냉매량과 같고 엔탈피도 h5가 된다는 것이므로

    액분리기를 무시하는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