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적효율이 주어졌을 때 냉매순환량 관련 질문입니다 (2016년 2회 1번 vs 2017년 8번)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1. 안녕하세요 2016년 2번에서 저단측의 냉매순환량을 구할 때는 체적효율을 고려하지 않았고, 2017년 8번에서 냉동능력을 구하는 과정에서는 냉매순환량을 구할 때 체적효율을 고려하는데 어떤 차이인지 궁금합니다.

2. 공기선도

교제에 전압력 P=760mmHg일 때의 공기선도와 P=101.325kpa일 때의 공기선도에서 엔탈피의 크기 변화차이가 먆이나는데 어떤 차이인가요? (760mmHg = 101.325kpa 아닌가요? )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2016년도 문제는 몰리엘선도의 증발과정에서 저단측 냉매순환량을 구했습니다.

    몰리엘선도는 냉매 1kg에 대한 값입니다.  즉, 증발기 입구에서 출구까지의 열량은

    냉매 1kg 이 흡수하는 열량이기 때문에 총 증발열량을  증발기 입구에서 출구까지의 열량으로

    나누어 주면 증발기에 흐르는 냉매량이 나오는 것입니다.

    그런데 2017년도 문제는 몰리엘선도가 주어지지 않고 같은 피스톤을 사용한다는 조건입니다.

    같은 피슨톤을 사용하더라도 체적효율에 따라  압축기에서 보내는 냉매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체적효율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2.교재에 실려있는 P=101.325kpa일 때의 공기선도의 엔탈피 값의 단위는  kJ/kg 입니다.

    따라서 kcal/kg과는 차이가 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