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실기 18년도 1회 3번문제 질문있습니다.

1번째 질문. 3번문제에서 1번소문제가 계통도롤 습공기선도상에 나타내고 위치에 대응하는 점을 표시하라고 나와있는데 교수님은 온도와 현열비 절대습도등 상세하게 나타내셨잖아요?

17년도 3회 7번문제와 같은 질문인거 같은데 17년도 3회 7번문제는 상세하게 안표시하고 대략적으로만 그렸었는데 뭐가 맞는건가요?

 

2번째 질문. 같은회차 8번문제에서 소문제1번질문이 냉방풍량을 구하시오라고 나와있는데 저는 순간적으로 3-4점(냉동기) 에서의 풍량으로 생각했습니다. 혹시 3-4점에서의 풍량은 무엇이로 부르는지 알 수 있을까요?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17년도 3회 7번문제는  각점의 값이 주어지지 않아 대략적으로 그릴 수 밖에 없습니다.

    18년도 1회 3번 문제는 각점의 값이 주어졌기 때문에 상세하게 그린 것입니다.

    2.  3-4가 냉방풍량입니다.

    강의에서 여러번 말씀 드렸듯이 냉방풍량은 엔탈피차로 구할 수도 있고 온도차로 구할 수도 있는데

    서로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온도차로 구하는  것이 일반적인 것이므로 가능하면 온도차로 구하라고

    말 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두번째 질문에서 3-4가 냉방풍량이면 온도차에서도 3-4번의 온도차를 사용해야하지 않나요? 강의를 보면 취출구와 실내온도차인 4-1에서의 온도차를 사용하여 이부분이 혼동되어 질문드렸습니다.

    *4-1부분은 실내풍량이거나 전체풍량이라는 말로 주어져야 맞는거 같아서..햇갈리네요

    0
  • 답변드립니다.

    3-4의 과정은 공기가 냉각기를 통과하는 과정이며 이 때의 풍량은 냉방풍량과 같다는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4-1의 과정은 냉각된 공기가 실내로 들어가는 과정입니다. 이 때의 풍량을 냉방풍량이라고 합니다.

    이 문제의 경우는 냉방풍량을 계산할 때 3-4 과정의 현열량과 3-4의 온도차로 구해도 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냉방풍량은 4-1의 냉방 현열부하와  4-1의 온도차로 구하기 때문에 풀이에서도

    그렇게 구한 것입니다.

    질문하신 "실내풍량" 을 일반적으로 실내를 냉방하는 풍량이므로 냉방풍량이라고  합니다.

    이문제에서는 이것이 곧 전체풍량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