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실기 17년도 2회차 3번문제 질문있습니다.
1번째 질문. 문제에서 냉각코일부하나 외기부하를 구할 때 q=Gdh (엔탈피차) 로 구했는데 q=GCdT 구해도 되는지 궁급합니다. 혹시 잠열때문에 엔탈피차로만 해야되는지 생각해봤는데 정확히 알고싶어 질문드렸습니다.
2번째 질문. 1번질문과 비슷한데 다른문제에서 가열코일용량을 구할때 q=GCdT로 구하셨는데 q=Gdh (엔탈피차)로는 못구하는지 궁금합니다. 이 질문은 가열코일은 현열만 있어서 온도차로만 구하는지... 햇갈려 질문드렸습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강의에서 여러번 설명드렸듯이 냉각코일에서 잠열변화와 현열변화가의 동시에 있는 경우에는
전열량은 q=Gdh (엔탈피차) 로 구해야 하고, 현열량은 q=GCdT 구하는 것 입니다.
잠열량은 절대습도차로 구해도 되고, 전열량 - 현열량 으로 구해도 됩니다.
2.가열코일의 경우는 수분(절대습도)의 변화가 없습니다. 즉 잠열의 변화가 없습니다.
따라서 가열코일용량을 구할때 q=GCdT로 구해도 되고 q=Gdh (엔탈피차)로 구해도 됩니다.
이 때 q=GCdT와 q=Gdh (엔탈피차) 는 전열량 이면서 동시에 현열량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