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도 4월 27일 시행 2번 온수난방 설비 질문 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1. 온수난방 설비에서 1m당 압력강하(R)를 구할 때, 기존에는 배관내의 손실수두를 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근데 문제에서 H를 펌프의 양정으로 이용하셨는데 펌프의 양정은 배관 내의 손실 수두 뿐 아니라 실양정, 토출측 속도 수두도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오버된 스펙으로 계산된게 아닌지 궁금합니다.
2. 배관 1m당 압력강하가 11.36mmAq/m가 나왔습니다. Table에서는 10mmAq/m로 값을 찾으셨는데 압력강하보다 높은 값을 찾아야 더 안전한 설계가 아닌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순환계통에 설치된 펌프의 양정은 배관손실수도가 전양정 입니다.
2. 펌프가 감당 할 수 있는 배관 1m당 압력강하가 11.36mmAq/m이므로
배관의 실제 압력강하는 이것보다 작아야 펌프가 온수를 보낼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배관경을 결정할 때 Table에서는 10mmAq/m에서 배관경을 구한 것입니다.
혹시 강의를 들으신다면 2018년 2회 14번 문제가 같은 문제이므로 강의를 보시면
자세히 설명드리고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