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 3회 8번 질문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필답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전도열을 구할때 상당온도차로 구하거나, 내벽 등의 이유로 방위계수를 안넣는다고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서쪽유리창의 전도열을 구할때는 별다른 이유가 없는것 같은데 왜 방위계수를 안넣는지 궁금합니다.
(p.s 18년도 2회차의 7번문제에서는 방위계수 1.1을 넣었습니다.)
0
전도열을 구할때 상당온도차로 구하거나, 내벽 등의 이유로 방위계수를 안넣는다고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서쪽유리창의 전도열을 구할때는 별다른 이유가 없는것 같은데 왜 방위계수를 안넣는지 궁금합니다.
(p.s 18년도 2회차의 7번문제에서는 방위계수 1.1을 넣었습니다.)
댓글
답변드립니다.
냉방부하 계산에서 유리창을 통한 부하 계산에는 차폐계수를 적용하는 것이며,
난방부하 계산에서 외벽을 통한 부하 계산에는 방위계수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교재 60p 와 63p 보시면 나와 있습니다.
즉, 방위계수는 난방부하 계산에만 적용하는 것이고,
차폐계수는 냉방부하 계산에만 적용하는 것입니다.
강의에서도 여러번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