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 1회 10번 이해가 안되어서 질문 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안녕하십니까? 강사님 강의로 열공하고 있는 민동식 이라고 합니다.
19년 1회차 10번 문제를 보고 있는 와중에 문제의 조건에 주어진 값으로 코일 가닥수를 풀면 175/2 = 87.5 -> 88가닥수로
계산되어 집니다. 그런데 강사님이 계산하신것은 온수 수량 64m^3/h =n*0.0172^2*1 -> 76.5 ->77가닥으로 계산하셨습니
다. 또 참고사항도 적어 주셨는데 문제에 주어진 조건으로 계산시 88가닥에서 1번에 통과하는 가닥수가 44가닥이므로
유속이 1.739m/s 가 나와 차이가 커서 불합리하다 하셨는데, 문제 지문에는 온수 평균유속이 1m/s라고 나와있는데
이는 온수가 들어가고 나오는 평균유속으로 생각해야 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므로 참고사항에 적어주신 88가닥의 1번
통과하는 유속계산이 아닌 88가닥 전체 통과하는 유속으로 계산하면 약 0.869m/s 가 나옵니다. 그럼 소수점이하는 반올림 한
다는 조건을 대입하면 1m/s가 되므로 문제의 조건에 부합 하는것이 맞지 않나 생각됩니다. 또한 코일 동관 1가닥의 길이는
154가닥으로 계산시 1.136m 이고 88가닥으로 계산시 1.988m 이므로 이것 또한 문제의 조건에 맞게 됩니다.
평균유속은 한번 통과하는 유속이 아닌 2pass 모두 통과했을때의 유속이라고 생각 되는데요. 좀 많이 헷갈립니다.
실제 열교환기 동체의 안지름이 564mm 이면 제가 생각하는게 틀린게 맞겠죠?
0
댓글
답변드립니다.
먼저 오타가 있었음을 사과드립니다.
1. 유속 계산시 88가닥으로 계산한다는 것은 1pass로 계산한 것이므로 2pass로 한다는 문제의 조건에
위배됩니다.
2.열교환기를 통과하느 유속을 평균유속이라고 했지만 열교환기 내에서는 통과하는 단면적이
일정하기 때문에 유속이 빠르고 느린 부분이 있을 수 없습니다.
2pass라고 하더라도 통과 단면적이 일정하기 때문에 열교환기를 통과하는 동안에는 항상 일정한 유속이 됩니다.
3.가능하시면 참고에 나와있는 유사문제를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유사문제에서도 코일의 가닥수를 구할 때 유량과 유속으로 구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