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회차 문제 9번 질문합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안녕하세요.

2010년 2회차 (7월) 9번 문제 질문드립니다.

1번 관지름에 보면 35mm ~ 38mm 사이로 나오는데요

35mm로 하면 배관손실이 왜 1도씨로 넘어가는 것일까요?

물론 생각해보면 배관이 클수록 배관손실이 적다라고 생각이 되긴 하지만 공학적으로 듣고 싶어 질문 남깁니다.

또한, 공조냉동 실기 강의를 수강하면서 궁금한게,

2010~2013년은 1~3회까지의 강의가 없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2010년은 1~2회, 2011~2013년은 1회분만 강의를 촬영하셔서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배관 이나 덕트의 마찰손실 값을 계산하는 공학적인 식은 "달시-바이스바흐" 식이 있습니다.

    우리 교재 70p ①직관부의 마찰저항(마찰손실)  밑에 있는 첫번째 식이 "달시-바이스바흐" 식입니다.

    이 식을 보시면 마찰손실은 관경 d에 반비례 하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즉, 관경이 커지면 마찰손실은 작아지고, 관경이 작아지면 마찰손실이 커집니다.

    따라서 이문제에서  관경이 35로 작아지면 마찰손실이 커지므로 선정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2.기출문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중복 출제 되는 경우가 많아서 매회 1회정도만 강의를 올리다가

    2014년  부터 3회 전부 올리게 된 것입니다. 

    강의가 없어서 의문이 생기는 문제는 질문을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