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문제 13번 질문있습니다! pjw5801 2020년 06월 25일 11:49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교수님 안녕하세요! 이번에 2020년 1,2회차 통합 필기 시험에서 2018년 6월 문제 13번 과 숫자 똑같이 나왔더라구요 근데 실기책에는 실제성적계수는=이론성적계수x압축효율x기계효율=2.82라고 되어있는데 필기 가답안에는 여기서 체적효율(0.65)를 곱해서 답이 1.82라고 되어있더라고요.. 어느게 맞는지모르겠습니다 ㅠㅠ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6월 25일 16:52 (편집된 시간 2020년 06월 25일 16:53)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주어진 몰리엘 선도의 엔탈피 단위를 보시면 kJ/kg 입니다. 즉, 이론적으로 보면 1 kg의 냉매를 압축기가 보내면서 압축일량으로 (462-395.5)가 소요되고, 압축기에서 보낸 이 냉매 1kg이 증발기에서 증발하는 열량이 (395.5-136.5) 인것입니다. 그런데 압축기에서 실제로 소요되는 일량이 (395.5-136.5) ÷ 압축효율 ÷ 기계효율 입니다. 따라서 실제 성적계수 = (395.5-136.5) / [ (395.5-136.5) ÷ 압축효율 ÷ 기계효율] 즉, 실제 성적계수 = [(395.5-136.5) / (395.5-136.5)] x 0.8 x 0.9 = 2.804 ≒ 2.8 입니다. 답은 ②번 입니다. 몰리엘선도가 이미 주어졌다는 것은 체적효율이 모두 반영되어 압축기가 1kg을 압축하는데 소요되는 동력이 (462-395.5) 라는 것이므로 체적효율을 곱하면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주어진 몰리엘 선도의 엔탈피 단위를 보시면 kJ/kg 입니다.
즉, 이론적으로 보면 1 kg의 냉매를 압축기가 보내면서 압축일량으로 (462-395.5)가 소요되고,
압축기에서 보낸 이 냉매 1kg이 증발기에서 증발하는 열량이 (395.5-136.5) 인것입니다.
그런데 압축기에서 실제로 소요되는 일량이 (395.5-136.5) ÷ 압축효율 ÷ 기계효율 입니다.
따라서 실제 성적계수 = (395.5-136.5) / [ (395.5-136.5) ÷ 압축효율 ÷ 기계효율]
즉, 실제 성적계수 = [(395.5-136.5) / (395.5-136.5)] x 0.8 x 0.9 = 2.804 ≒ 2.8 입니다.
답은 ②번 입니다.
몰리엘선도가 이미 주어졌다는 것은 체적효율이 모두 반영되어 압축기가 1kg을 압축하는데
소요되는 동력이 (462-395.5) 라는 것이므로 체적효율을 곱하면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