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실기 19년도 1회차 12번문제 질문있습니다.
문제에서 난방부하 q= Gc(t4-t1)이라고 나와있는데
저는 코일부하는 q = Gc(t4-t3)으로 알고 있고
혹시 가열부하도 q = Gc(t4-t3) 인가요??
대부분 난방 문제에서는 가열기의 부하를 구하를 구하시오라고 하면 q = Gc(t4-t3)로 구하여서 질문드립니다.
0
문제에서 난방부하 q= Gc(t4-t1)이라고 나와있는데
저는 코일부하는 q = Gc(t4-t3)으로 알고 있고
혹시 가열부하도 q = Gc(t4-t3) 인가요??
대부분 난방 문제에서는 가열기의 부하를 구하를 구하시오라고 하면 q = Gc(t4-t3)로 구하여서 질문드립니다.
댓글
답변 드립니다.
난방부하(현열) q= Gc(t4-t1) 이고, 가열코일 부하는 q = Gc(t4-t3) 가 맞습니다.
"가열부하" 라 하면 "난방부하" 인지 "가열기 가열량" 인지 혼동될 수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가열기 가열량은 q = Gc(t4-t3) 이며
실내 손실부하인 난방부하(현열)는 q= Gc(t4-t1)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추가로 실내를 냉방하는 문제에서 (19년 2회차 3번문제) 만약 코일을 냉각부하를 구하라 하면 q= G(h4-h3)인 것은 알겠는데 만약 냉방부하를 구하라 하면 q= G(h2-h4) 라는 식이 맞는건가요?? (2회차 3번문제 습공기선도 번호입니다.)
난방부하가 실내부하인것처럼 냉방부하라는것도 실내부하인지 궁금하여 추가로 질문하였습니다.
답변드립니다.
추가 질문은 별도로 질문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험이 다가 올수록 질문자가 많아 화면이 넘어가는 경우도 있고,
댓글형식의 추가 질문을 제가 확인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1. 코일을 냉각부하를 구하라 하면 q= G(h4-h3)가 맞고,
냉방부하를 구하라 하면 q= G(h2-h4) 라는 식이 맞습니다.
2.난방부하가 실내부하인 것처럼 냉방부하라는것도 실내부하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