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실기 18년 3회차 12번 문제 질문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실기
-
강사명: 임재기
18년 3회차 12번 문제에서 배관의 수량을 구할때 q=G*C*△t 공식으로 사용하여 푸셨는데
여기서 q를 전열로 놓고 푸신것이 이해가 되지 않아 질문드립니다.
공식 q=G*C*△t는 현열일때만 사용하는 공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q를 전열로 놓고 풀려면
q=G*△h나 q=G*C*△t+G*r(잠열)을 이용해서 풀어야 되는걸로 생각했는데 혹시 제가 잘못 알거나 잘 못 이해한것이
있는지 질문드립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현열과 잠열의 개념이 중요합니다.
냉수의 온도가 5℃ 에서 10℃로 변하는 동안 증발하지 않고 변화하므로 열은 현열 이면서 전열 입니다.
공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온도의 변화가 있으면서 절대습도의 변화도 함께 있기 때문에 현열과 잠열이
동시에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물이 온도만 변한다면 이때의 열량은 현열량 이면서 전열량 인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