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실기 13년도 2회차 2번문제 질문있습니다.
앞선 질문에서 냉방부하와 냉각부하에 대해 질문을 드렸었는데요.
냉방부하는 실내부하이고 코일에대한 냉각부하는 코일 입출구의 엔탈피차로 이해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오늘 13년도 2회차 2번문제를 풀다가 조건에 냉방능력 : 100,000kcal/h 라고 나왔습니다.
해설에서는 냉방능력을 코일에대한 냉각부하로 풀더군요.
그렇다면 냉방능력은 코일에 대한 냉각부하라는것이고 또한 냉방능력이 냉방부하는 아니다라는 것인데. 이부분이 헷갈립니다.
즉 : 냉방능력이 냉방부하가 아니고 냉각부하이다. 라고 이해를 해야하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대로 문제에서 말한 냉방능력은 냉방부하가 아닙니다. 냉각부하라고 하기에도 애매합니다.
즉 부하라고 표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냉각기의 냉각능력 이기 때문입니다.
이문제에서 냉방능력은 공조기가 공기를 냉각시킬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용어가 좀더 명확하면 좋은데 시험문제가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문제마다 용어의 정확한 의미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 문제에서 냉방능력은 공조기의 냉각코일에서 냉각시킬 수 있는 능력인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