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 질문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2015년 7월 15일

문제9번

첫번째  : 액압축에 미치는 영향에서

3. 압축기 실린더에 이슬이 맺히거나 성애가 낀다.

에서 액압축을 할 경우 왜 이슬이 맺히거나 성애가 끼는지 궁금합니다..

액상태로 흡입이 되어 이 액때문에 이슬이 맺히는 것인지.. 이해가 안되서요!

두번째 : 2015년 7월 15일 문제 1번

(2) 흡수제 구비 조건에서

  1번에 용액의 증기압이 높을 것(X)

인데요, 교수님께서 설명해주신 바로는 용액=물+Libr 이고 증기압은 Libr의 증기압을 이야기 한다라고 하셨는데,

이 부분이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강의에서 설명해주신 부분이

(1) 흡수기 0.1kg/cm^2 , 증발기 0.15kg/cm^2, 증발기 0.01kg/cm^2, 흡수기 0.01kg/cm^2 이라고 하셨는데, 이게 각 실의 내부 압력이고 증기압은 따로 생각해야 하는지요?

(2) 또한, Libr의 경우 증기압이 높을수록 증발온도도 높고 증발이 안되니까 더 좋은게 아닌가요?

(3) 다시 한 번 용액의 증기압 이라는 용어에 대해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증기압이라고 하면 물이 증발하여 증기가 되었을 때 압력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너무 햇갈려서 질문드립닌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액압축을 한다는 것은 냉매액이 압축기 실린더에 들어와서 얍축되면서 증발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냉매가 증발하면서 주위로 부터 열을 흡수하기 때문에 실린더가 냉각되고 냉각된 표면에

    공기중의 수분이 결로되어 이슬이 맺히거나 심하면 성애가 끼는 것입니다.

    2.용액의 증기압을 설명하면서 LiBr의 증기압이라고 한 것은 설명이 부족했습니다.

    두 물질이 섞여 용액이 되면 증기압이 높은 물질은 증기압이 낮아지고 증기압이 낮았던 물질은 증기압이

    높아집니다. 

    흡수기에서 볼 때   LiBr 이든 H₂O 이든 둘다 증기압이 낮아야 좋은 것입니다.

    왜냐하면 증기압이 높으면  압력이 조금만 낮아져도 증발하기 때문에   흡수기의 압력을 낮게 할 수가

    없으며, 흡수기의 압력을 낮게 할 수 없으면 증발기의 압력도 낮게 할 수 없고, 증발기의 압력이 낮지

    않으면 증발기에서 낮은 온도의 냉수를 만들 수 없기 때문입니다. 

    3.실제 LiBr+H₂O 흡수식 냉동시스템에서 LiBr은 증발되지 않고, H₂O는 쉽게 증발하므로 용액의 증기압이 낮아야 한다는 것은 H₂O가 증발하지 않게 해야 한다는 것이므로 용액의 증기압의 의미는 H₂O가 증발하는 증기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H₂O+암모니아 흡수식 냉동시스템에서 용액의 증기압이 낮아야 한다는 것은 암모니아 뿐만 아니라 H₂O도 쉽게 증발하기 때문에 H₂O 와 암모니아 둘 다 증기압이 낮아야 합니다.

    용액의 증기압이 높으면 용기속의 압력이 조금만 낮아져도 암모니아 뿐만 아니라 H₂O도 쉽게 증발하기 때문입니다. 실제 흡수식 냉동기에서 암모니아가 증발할 때 H₂O도 같이 일부가 증발합니다.

    따라서 흡수제의 조건으로 용액의 증기압이 낮아야 한다는 것은 사전적 용어적인 의미에서 LiBr, H₂O,암모니아 모두의 증기압이 낮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4.. 흡수기 0.1kg/cm^2 , 증발기 0.15kg/cm^2, 증발기 0.01kg/cm^2, 흡수기 0.01kg/cm^2 은  각 용기의

    내부 압력이고 증기압은 따로 있습니다.

    5."Libr의 경우 증기압이 높을수록 증발온도도 높고 증발이 안되니까" 라고 하셨는데

    어떤 온도에서 증기압이 높으면  압력을 조금만 내려도 증밯 한다는 으미 입니다.

    즉  같은 압력상태에서는  증기압력이 높은 물질은 온도를 조금만 올려도 증발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증기압이 높을 수록 증발온도는 낮은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