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개질문드려요
-
과정명: 전산세무1급
-
강사명: 유슬기강사님
질문1)2020년재무회계책 p245에 14번문제 질문드려요. 법인주주라서 보통예금 10,000,000 배당금수익 10,000,000이 정답인데 만약 개인주주라면 차변에 보통예금 8,460,000 선납세금 1,540,000 대변에 배당금수익 10,000,000이 정답인가요?
질문2)p249에9번 문제에 차변에 감가상각비 500,000 대변에 감누 500,000을 안적어도 되지않나요?이미 차변에 감누로 4,500,000이 차감되는데 굳이 두번 안적어도 정답일까요?
질문3)p264에 3번 문제 질문드려요 할증블행일때는 차변에 사채할증발행차금 240,000 대변에 이자비용 240,000이고 할인발행되면 차변에 이자비용 240,000 대변에 사채할인발행차금 240,000이 정답인가요? 사할증상각은 이자비용을 감소시키고 사할차상각은 이자비용증가한다고 분개하면될까요?
질문4)p265에 10번문제 질문드려요 매도가능증권평가손익은 처분할때 손상차손인식할때 그 주식수만큼 없애는걸로 알고있는데 이 문제에선 평가할때인데도 상대계정을 인식하는데 차변에 매도가능증권 3,000,000 대변에 매도가능증권평가이익 3,000,000을 원래 해야하는데 매도가능증권평가손실이 1,000,000원있어서 차변에 매도가능증권 3,000,000 대변에 매도가능증권평가손실 1,000,000 매도가능증권평가이익2,000,000 이게 정답인데 매도가능증권은 평가할때도 상대계정을 인식하는건가요?
질문5)p265에 13번 문제 질문드려요 외화환산손익은 전년도께 영업외비용으로 들어가서 다음해 영향을 미치지않는다고 말씀하셨는데 그럼 혹시 단기매매증권이나 사채나 주식같은 경우 질문4와 같이 평가할때도 다음해 상대계정을 인식해야하나요? 아니면 질문5와 같이 평가할때 다음해에 영향을 미치지 않나요?
질문6)p266에 17번 문제 질문있어요 답지와 강의를 설명하실때 남아있는 장기제품보증부채금액이 620,000인데 실제 프로그램을 열었을때 남아있는 장기제품보증부채금액이 790,000인데 어떤게 맞는건가요?
댓글
1) 맞습니다. 원천징수여부는 세법규정에 따라 처리하였다라고 나와있기 때문에 배당소득세 원천징수분 처리는 되었다고 보는 것입니다.
2) 분개를 생략하게 되면 감가상각비라는 비용이 기록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처분일까지의 감가상각비를 계산하셔야 합니다.
3) 네 맞습니다.
4) 네 맞습니다. 평가이익이 발생하여도, 평가손실 잔액이 있다면 상대계정부터 소거하셔야 합니다.
5) 다른계정과 연관지어서 생각하시는 것은 오히려 더 헷갈리실 것입니다. 수익과 비용관점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지, 2020년 기말에 분개할 때 2019년 기준환율 기준금액이 기초금액이라고 생각하시고 분개를 하셔야 합니다.
6) 학습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620,000원이 맞습니다. 현재 수정된 DB가 전산세무회계 게시판 -> 자료실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