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열과 난방손실열량 질문있습니다.

첫번째 질문. 잠열(kcal/h)를 구하시오 하면 597*G*절대습도차 로 구하잖아요?

만약 써야할 잠열단위가 kJ/h라면 597*G*절대습도차*4.18을 해주면 되겠네요?

 

두번째 질문. 난방 손실열량을 구하는 문제에서 방위계수가 주어졌을 때 어떤문제에서는 방위계수를 외벽과 외벽유리창에만 적용하는 문제가 있고 또 다른 문제에서는 외벽뿐아니라 내벽, 내벽에 있는 문까지 방위계수를 적용하던데 어떤것을 보고 판단해야되나요 ?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만약 잠열을 구할 때 증발잠열을 이용한 식으로 구해야 한다면

    문제의 조건에 597kcal/kg 에 해당하는 잠열 값이 kJ/kg 단위로 주어질 것입니다.

    만약 주어지지 않으면 1kcal = 4.187kJ 또는 4.186 또는 4.18 로 단위환산을 하라고

    주어질 겁니다. 그것도 주어지지 않으면 4.187kJ 또는 4.186 둘중에 하나로 환산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문제의 조건에는  kcal로 주고  답을 kJ로 요구한 문제는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 원칙적으로 내벽은 방위계수를 적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문제에서 가끔 1.0으로 주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1.0으로 주어졌다는 것은 주어지지 않은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이런 경우는 식을 쓸 때 1.0을 써 주면 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내벽에 방위계수를 주는 문제는 잘못된 것입니다. 왜내하면 내벽은 방위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이며 ,또 1.0을 준다는 것은 주지 않는 것과 같은데 이론에도 맞지 않는 방위계수를 조건에

    줌으로써 수험생을 혼란에 빠뜨리는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문제에  내벽 방위계수가 주어지면 주어진 것이므로 적용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