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문제8번과 2009년 9월 문제1번 질문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자꾸 질문올려드려서 죄송합니다 

2018년 10월 문제8번 보시면 Z-F구간 마찰손실을 구할때 는 취출구저항+댐퍼저항을 포함시키지 않고 구하셨는데

2009년 9월 문제1분에서는 A-F마찰손실을 구할때는 취출구저항을 포함시켜서 구하셨습니다...

 

왜 다 다르게 구하셨는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덕트의 마찰손실을  사전적으로 엄밀하게  말한다면 취출구가 포함되지 않는 오직 덕트에서 만의

    손실 입니다.

    2009년 문제의 경우  "A ~F 사이의 압력손실" 이라는 표현으로 볼 때  A~ F사이에 있는  모든 것에서

    손실을 구하라는 의미로 해석이 되어 A ~F 사이 있는 배기구의 압력손실을 포함시켰습니다.

    2018년 문제의 경우도 송풍기의 토출정압을 구하라는 조건이 없었다면  문제에서 취출구와 댐퍼의 저항이

    주어졌기 때문에  Z~F 구간의 마찰손실 계산에서 취출구와 댐퍼의 저항을 포함시켰을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에서 구하라고 한 송풍기의 토출정압을 계산 할 때 취출구와 댐퍼의 저항을  포함시켜야 하고 ,

    또한 덕트의 마찰손실은  엄밀하게  말해서  취출구를 제외한 오직 덕트에서의 손실이므로 

    문제에서 요구하는 "Z~F 구간 마찰손실" 은  "Z~F 구간 덕트 만의 마찰손실" 로 보고  Z~F 구간 마찰손실

    계산에서는  취출구와 댐퍼의  저항을 포함시키지 않은 것입니다.

    계산의 범위가 조금 혼동되는  문제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