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실기 11년도 1회 1번문제 질문있습니다.
1번째 질문. 소문제 4번에서 혼합환기온도를 구할 때 송풍기가 없으면 송풍량(Q)의 값을 환기 송풍량으로 계산하고
만약 문제에 송풍기가 있으면 실내송풍량을 대입해서 구하라고 되어 있는데 왜 이렇게 쓰는지 알 수 있을까요?
2번째 질문. 같은 회차 3번문제에서 일반적으로 펌프의 실양정은 취출급수관과 탱크안에 물의 사이의 높이 차이로 알고 있는데 이 문제에서는 왜 실양정 제가 동그라민친 높이가 아닌건가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우선 462P 참고의 마지막 부분 tAB = (4000 X 27.43 + 2500 X 25.69) /6500 = 26.76℃
tc= (1500 x 33 + 6500 x 26.76)/8000 = 27.93℃ 입니다. 오타가 있음을 사과드립니다.
강의에서 상세히 설명드렸습니다.
리턴송풍기가 있으면 도입외기량 만큼 리턴 송풍기가 배출 하기 때문에 참고 그림처럼
환기덕트의 풍량이 5000+3000이 되는 것이며
리턴송풍기가 없으면 각 실의 화장실 등으로 각실의 외기 도입 공기량에 해당하는 량의 공기가
빠져 나간 다음 나머지 공기가 환기덕트로 나오게 되므로 4000+2500이 되는 것입니다.
2. 강의에서 실양정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드렸습니다.
만약 그림의 맨밑에있는 수도 꼭지가 펌프의 흡입쪽 배관에 연결되어있고 나머지 수도 꼭지가 닫혀 있다면
질문하신 그림의 동그라미 부분만 실양정이 됩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기 때문에 펌프의 흡입수면에서 부터 꼭대기 배관 까지 높이가 실양정입니다.
질문에 "펌프의 실양정은 취출급수관과 탱크안에 물의 사이의 높이 차이로 알고 있다" 고 하셨는데
물조건 외우시는 것은 위험합니다. 시험에서 조금만 변형을 줘도 풀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양정에 대한 개념을 익히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