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20년도 1회차 실기에 나왔던 문제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이번 20년도 1회차 시험에서 그림과 같은 2단압축 1단 팽창 선도가 주어진 뒤

'중간냉각기 냉각열량' 과 저단 고단 피스톤 토출량을 구하는 문제가 나왔습니다.

중간냉각기 냉각열량을 Gm*(hd-hg)로 식을 세워 계산 했는데 맞게 푼건가요...?

Gm*(hb-ha) 또는 Gm*(hc-hd) 라는 다양한 의견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중간냉각기 냉매량 구하는 문제만 보다가 열량을 구하는 문제가 나와 당황스러웠던 문제입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중간냉각기에서 냉각되는 것은 2가지 입니다.

    하나는 증발기로 가는 저단측 냉매를 f 에서 h 까지 냉각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저단 압축기에서 토출된 냉매가스를 c 에서 d 까지 냉각하는 것입니다.

    이론에서 공부 한 것처럼 중간냉각기에서 열 평형식을 세우면 알 수 있습니다.

    중간냉각기에서 열평형식을 세우면

     Gm (hd - hg) = GL (hf - hh) + GL (hc - hd)  입니다.

    여기서   중간냉각기 총 냉각열량 = Gm (hd - hg) 입니다.

    따라서 맞게 푸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 2020년 2월 출판된 교재의 정오표를 게시판에 올려놓았습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