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541페이지 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안녕하세요 541페이지 소요동력 계산에 대한 질의입니다.
1. 저단 소요 동력을 구할 시 단순 히 i2로 문제를 푸셨는데 고단 냉매 순환량에서 i2'을 구하셨으니
소요동력 계산시 i2가 아닌 i2'를 대입하여 풀어야 하는 것이 맞지 않나요?
압축효율이 제시되어 있고 i2'을 산출할 수 있는데 저단, 고단 동력 계산 시 i2', i4'에 대한 산출이 선행되어
문제풀이에 반영되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2. 추가질의1
문제를 풀면서 생각한 내용인데 보통 실기시험장을 가면 습공기 선도를 작도하라 하여 1장씩 배부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를 풀 때 작도하는 문제가 있고 풀이내용과 같이 어떤 문제는 작도해서 해당 부분을 읽음으로서 푸는 문제가 있습니다. 문제 위의 두 문제가 동시에 출제된다면 풀이를 쓸 때 습공기 선도에 작성한 내용을 읽는다라고 표기해야 한다면 1장에 모두 표기하고 제출하는것이 제한되지 않나요? 아니면 습공기 선도 종이를 여유롭게 주는건가요? 첫 시험응시라 이부분이 궁금합니다.
해설과 같은 경우 조그만 그림으로 그리셔서 작성하셨는데 습공기선도에서 그려보고 이를 토대로 시험지
풀이에 옮겨 적으시고 지우라는 건지 머리가 복잡합니다...
3. 추가질의2
보통 필답형 문제에서 풀이에 작성하신 내용과 같이 K, Q, Qe등 다양한 알파벳을 사용하시는데
문제풀이 작성 시 해당 알파벳에 대한 설명을 모두 표기해야 하나요? 혼합온도 하나를 구하기 위해서는
G1, G2, G3, C1, C2..등등 다양한 기호를 작성하는데 해당 기호에 대한 설명이 없다면 채점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질문드립니다.
댓글
답변드립니다.
1. i2', i4'는 압축기 일량에서 압축효율로 나누어 계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먼저 i2', i4'를 구하여 대입해도 되고,
식을 세울 때 i2, i4 에 압축효율로 나누는 식을 세워서 한번에 계산해도 됩니다.
교재의 풀이는 한번에 식을 세워서 계산한 것입니다.
2. 필요한 선도는 주어지며, 아직까지 주어진 선도를 이중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만약에 이중으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선도를 읽어서 답을 쓰는 경우 일 것입니다.
따라서 선도를 읽을 때 연필로 표시한 것을 지우면 됩니다. 그러나 궂이 지우지 않아도 오답처리 되지는
않는다는 산업인력관리공단 공조 담당자의 설명입니다.
3.교재에서 기호를 구분하여 사용한 것은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설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시험에서는 해당기호에 대한 설명이 없어도 정답처리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