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1회차 문제2번 강의 마지막부분

 

 

  • 과정명: 냉동공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2번문항 마지막에서 인체부하는 난방시 부하구할때, 더해서 계산하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그럼 만약에 난방부하를 구하는 문제에서는 인체부하는 -(마이너스)로 넣고 부하계산을 해야하는 건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난방부하는 실내가 외부에 빼았기는 열량입니다.

    그런데 인체 부하는 인체에서 발생되는 열량입니다.

    정확하게 말한다면  인체발생열량은  실내에 열을 가해주는 것이 되므로 난방부하에서 빼줘야 맞습니다.

    그런데 빼주지 않습니다. 즉 + 알파로  보고  빼주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난방부하 계산시  전등부하, 일사부하를 계산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도 같은 개념 입니다.

    ** "부하"라는 의미는 "짐" 이라는 것인데  난방부하에서  인체, 전등,일사에서 나오는 열량은 "짐"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보탬이 되는 것이므로 난방에서  인체부하, 전등부하,일사부하라는 말은 옳은 용어가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