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1회차 문제2번 강의 마지막부분 wjdals585 2020년 07월 03일 10:50 공유 과정명: 냉동공조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2번문항 마지막에서 인체부하는 난방시 부하구할때, 더해서 계산하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그럼 만약에 난방부하를 구하는 문제에서는 인체부하는 -(마이너스)로 넣고 부하계산을 해야하는 건가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7월 04일 04:24 (편집된 시간 2020년 07월 04일 04:26)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난방부하는 실내가 외부에 빼았기는 열량입니다. 그런데 인체 부하는 인체에서 발생되는 열량입니다. 정확하게 말한다면 인체발생열량은 실내에 열을 가해주는 것이 되므로 난방부하에서 빼줘야 맞습니다. 그런데 빼주지 않습니다. 즉 + 알파로 보고 빼주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난방부하 계산시 전등부하, 일사부하를 계산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도 같은 개념 입니다. ** "부하"라는 의미는 "짐" 이라는 것인데 난방부하에서 인체, 전등,일사에서 나오는 열량은 "짐"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보탬이 되는 것이므로 난방에서 인체부하, 전등부하,일사부하라는 말은 옳은 용어가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난방부하는 실내가 외부에 빼았기는 열량입니다.
그런데 인체 부하는 인체에서 발생되는 열량입니다.
정확하게 말한다면 인체발생열량은 실내에 열을 가해주는 것이 되므로 난방부하에서 빼줘야 맞습니다.
그런데 빼주지 않습니다. 즉 + 알파로 보고 빼주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난방부하 계산시 전등부하, 일사부하를 계산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도 같은 개념 입니다.
** "부하"라는 의미는 "짐" 이라는 것인데 난방부하에서 인체, 전등,일사에서 나오는 열량은 "짐"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보탬이 되는 것이므로 난방에서 인체부하, 전등부하,일사부하라는 말은 옳은 용어가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