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질문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질문드립니다.

문제 7번에 설명해주신 부분에서 궁금한 것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1)문제에 보면 보일러의 효율이 80%라고 출제되었는데, 급탕부하에 보일러 효율을 곱해주지 않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급수온도가 10도, 급탕온도가 60도 등. 주어진 값이 이론값이 아니라 실제 보일러에서 나오는 값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그런건지요?

(2) 주철제 보일러의 "절" 의 의미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이해하기로는 냉매배관에 있는 핀 같이 전열면적을 늘려주는 것인지요?

(3) 2018년 4월 문제2번 에서도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비난방실의 부하는 없다고 생각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저의 경우 비난방실의 외부를 실외와 접촉하고 있다고 생각해서 문제를 접근하려고 했는데, 교수님께서는 난방실의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하셔서 여쭤봅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보일러 효율은 보일러에 공급되는 연료의 총 발열량과  보일러 정격 출력과의 비율 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보일러 효율이 적용되는 곳이 없습니다.

    2. 절수는 쪽수와 같습니다. 즉 방열기 쪽수와 같은 개념입니다.

    물론 전열면적을 늘려주는 것입니다.

    방열기 쪽수는 인터넷에서 그림을 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3. 비난방실이라는 것은  인위적으로 난방을 하지 않고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외부온도에 의해 열을 빼앗겨서 온도가 내려 갑니다.

    그러나  온도가 내려가든 온도가 올라가든 관계없이 사용하는 방 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부하가 발생하든 안하든 관심이 없다는 것입니다.  

    즉 부하는 발생하지만 관심의 대상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문제의 대상도 아닌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