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앞서 송풍량에 대해 문의드렸습니다.

의문점을 가진 문제까지 물어본다는 것이 깜박했습니다.

그래서 p.325쪽에 있는 2008년 1회 문제에서 사무실의 풍량을 구할 때,

기기부하를 제외한 실내현열부하만 대입하였습니다.

송풍량을 필기에서는 실내취득부하 + 기기부하 였는데, 왜 이렇게 풀어졌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이 문제를 공기선도에 그리면 670p 문제의 그림에서 F점을 제외한 그림 과 같습니다.

    실내부하와 기기부하가 주어진다면

    문제 풀이의 (1) 실내현열부하 qs 식에서 송풍량을 구할 수 있고

    (3) 공기냉각기의 냉각감습열량 ( 공기냉각기열량) qc 식에서도 송풍량을 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공기냉각기 열량에는 기기부하(송풍기부하)가 포함된 열량입니다.

    정리합니다.

    송풍량 계산은 일반적으로 실내현열부하로 계산합니다.

    그러나 실내 전열부하로도 구할 수 있고,

    기기부하와 외기부하가 포함된 부하인  공기 냉각기 열량으로도 구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