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 안녕하십니까 단위 관련 질문이 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강의를 듣던 중 이해가 잘 되지 않는 점이 생겨 질문을 드리게됐습니다.
바로 밀도와 비중량의 개념인데요.
예로 19년도 2회자 10번의 3번째 문제를 보시면
Q=mC(T실내-T취출)=rQC(T실내-T취출)입니다. 여기서 r는 비중량이라고 나와있습니다.
m은 질량유량이고 r은 비중량 Q는 유량인데
SI단위에서의 비중량은 질량*중력가속도/부피라고 알고있습니다.
그렇다면 m=rQ가 되기 위해서는 r은 밀도가 되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제 생각이 잘못된것인지 강의와 책의 문제가 SI단위로 개정이 되지 않아서인지 궁금합니다.
0
댓글
아니면 에너지의 단위가 kJ일 땐 SI단위로 계산하고
kcal일땐 공학단위로 계산하는건가요?
답변드립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1.공학단위에서 밀도= kg/m3 이고 비중량 = kgf/m3 이 맞습니다.
그런데 지구에서는 질량 1 kg은 중량 1 kgf 입니다. 즉 똑같이 1 입니다.
그렇다보니 많은 책(교재, 수험서 등)에서 중량의 단위를 편리하게 kgf 대신 kg 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9년2회 10번 문제의 조건에 공기의 비중량을 1.2kg/m3 로 쓴것은 1.2kgf/m3 인 것입니다.
만약에 si 단위로 주어진다면 질량 (kg) 과 중량(N)은 분명하게 구분됩니다.
따라서 밀도(kg/m3) 와 비중량(N/m3)도 분명하게 구분 될것입니다.
2. 에너지의 단위가 kJ일 땐 SI단위로 계산하고 , kcal일땐 공학단위로 계산하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