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출력 질문입니다
좋은 강의와 더불어 질 좋은 교재를 집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일러 출력을 구할때 난방부하와 급탕부하가 있습니다. 이 2가지의 개념이 헷갈립니다..
증기 보일러를 기준으로, 난방부하 산정시 상당방열면적 * 증기 표준열량을 구하게 되는데,
(1) 이 열량은 오로지 '난방'을 위한 열량인지요?
처음에 생각하였을때 "방열면적과 증기 표준열량을 곱한 값이 곧 '난방'과 '급탕'에 쓰이는 열량아닌가?"하며 헷갈렸습니다.
제가 어떤것을 착각하고있는건가요..
보일러가 물을 가열함에 따라 뜨거워진 증기 열량으로 '난방(실내 공기)'과 '급탕(물)' 2가지를 사용하는 것으로 아는데,
난방부하+급탕부하=면적*표준열량 + mcdT 가 아닌, (2가지를 합한 형태)
(2) 하나의 식으로 나타낸다면 어떻게 나타날수있나요?(다른 배관손실부하와 예열부하를 제외한)
-
과정명:
-
강사명: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방열기의 상당방열면적에 방열량을 곱하여 나온 열량은 난방부하 만 입니다.
급탕부하는 급탕량에 급탕과 환탕온도차로 구한 급탕 부하를 별도로 계산하여야 합니다.
2.질문하신 내용을 볼때 보일러 상당방열면적이 있는 것으로 질문주셨는데 저는 처음 보는 용어입니다.
상당방열면적은 방열기에 사용되는 용어이고, 보일러에서는 상당증발량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3. 증기보일러 용량을 난방부하 + 급탕부하를 하나의 식으로 표현 한다는 의미가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증기보일러 용량은 난방부하 + 급탕부하를 합산하여 시간당 발생 증기량 으로 나타내거나 발생열량으로
나타냅니다. 난방열량 계산하는 방법은 실기교재에 있으며, 급탕부하 계산하는 방법은 필기교재 431P
급탕가열기 가열능력 으로 구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가능하면 실제 문제를 말씀해주시면 더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
강사 임재기
ㅈ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