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7월 6번문항

 

 

  • 과정명: 냉동공조

  • 강사명: 임재기

노벽의 최소 두께를 구할때 단열벽돌이 최대가 되어야 하고, 이때 단열벽돌의 최고사용 온도가 980도가 되어야한다는게 문제의 핵심인데,,, 왜 그런건지 강의를 여러번 돌려봐도 와닿지가 않네요. 강사님이 말씀하신게 단열벽돌이 1cm 두꺼워지면 내화벽돌은 5배 얇아지고 ...헷갈려서 더 혼란스럽습니다. 조금 더 이해될 수 있게 설명 부탁드려도 될까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솔직히 이 문제는 혼자서 곰곰히 자기의 논리로 정리하셔야 잊어버리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1) 1000m를 2명이 달릴 때 가장 빠른 방법이 무엇일 까요?  

    빨리 달리는 사람이 999m 달리고,  느린 사람이 1m 달리면 되겠지요.

    2)  두꼐 1m당  30kgf 감당할 수 있는 철판,  두께 1m당 10kgf 감당하는 나무판이 있을 때

    댐을 막는데 100kgf 의 힘이 필요한 경우에 어떤 조합이 두께를 가장 얇게 할 수 있을 까요?

    철판 3m + 나무 1m 로 막아야  두께가 가장 얇게 되겠지요.

    3) 1m 두께당 열을 작 막아내는 단열벽돌이 두꺼우면 두꺼울 수록 다른  재료는 두께가 얇아도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단열벽돌의 두께가 가장 두꺼울 려면  단열벽돌의 앞면과 뒷면의 온도차가

    가장 클 경우 벽돌의 두께가 가장 두꺼워지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