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p. 471 에 있는 2011년 7월 24일 1번 문제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실내송풍온도(취줄온도)라고 (1)번 문제에 써져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취출온도는 냉각기에서 바로 나온 출구의 온도를 말하는 것인가요?

왜냐하면 송풍기에 의한 온도 상승이 있기 때문에 실내 송풍 온도라 하면은 송풍기를 지난 온도인,.

즉 16.2도가 실내로 송풍되는 온도가 아닐까 해서입니다.

그렇게 따지면 실내풍량을 계산할 때, 14.9도가 아닌 16.2도로 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늘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이 문제는 송풍기에 의한 부하를 실내부하에 포함시켜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현열비도 송풍기부하를 포함하여 계산하고, 따라서 실내 송풍온도도 14.9℃ 가 되는 것입니다.

    만약 송풍기에 의한 부하를 실내부하에 포함시키지 않으면 해석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를 풀이의 참고에 설명해 놓았습니다.

    풀이에서 공기선도에 점선으로 나타낸 것은 일반적인 경우의 공기선도를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참고용 입니다.

    정리합니다.

    이 문제는 송풍기에 의한 부하를 실내부하에 포함시켜 계산해야 합니다.

    따라서 현열비도 송풍기부하를 포함하여 계산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실내 송풍온도는 14.9℃ 로 보아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