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9월 문제 3번 , 7번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1.  문제 3번 질의내용

(2) 외기부하 구할시 궁금점이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강사님

여기서는 온풍로 즉 난방이니가 현열이므로 온도를 주어져서 Gct 를 사용햇는데 만약 엔탈피를 주어준다면 난방시는 현열로만 변하니까 GH 도 같은값이 나오는것 이지요?

 

하지만 냉방시라면 냉각 감습 즉 전열이 되므로 Gh 로만 외기부하를 구할수있는것 맞나요?

 

2. 문제 7번 질의내용

그림에 3번 혼합점온도가  28.2로 되어있는데  총 실내풍량 20833.33 kg/h 이니까 m3/h 로다시 비중량으로 나눠서 구한값(g3)    구한뒤 외기도입량이 인당 20m3/h 이므로 300명 수용하니  외기도입량이 6000m3/h 이니까  g3-6000은 환기로인한 송풍량이라고 생각하여  t3= (g3-6000)*27 + 6000*32 / g3 로 하면  28.728 즉 28.73 도가 나와야 하는것 아닌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난방은  현열이므로 열량을 GcΔt 로 구해도 되고, 엔탈피가 주어진다면 난방시는 현열로만 변하니까 

    GΔH 로 구해도  같은 값이 나오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약간의 오차는 생깁니다.

    2.냉방시에 냉각 감습이 되면 전열이 되므로 GΔh 로만 외기부하를 구하는 것도 맞습니다.

    참고로 공기가 냉각될 때도 감습이 되지 않아 잠열변화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3.7번에서 각점의 온도와 엔탈피 값은 문제의 조건에 모두 주어진 값들 입니다. 

    만약에 혼합점 온도( 코일 입구 온도)가 주어지지 않고  외기도입량으로 계산한다면

    질문하신 것처럼 계산 하면 됩니다.  

    그러나 모든 점의 온도, 습도,엔탈피 값이 주어졌기 때문에 주어진 것으로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이 문제에서 신선외기도입량은 문제풀이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