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력손실수두에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안녕하세요. 강사님. 영상 잘 시청하고 있습니다.
공부하다가 이해가 가질않는 부분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2005.5.1) 문제 1번에 (2)B-C간의 관지름을 구하시오. 여기 부분입니다.
질문 1. 배관의 총 압력강하(손실)을 왜 2m 로 잡는지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질문 2. 배관 1m당 압력강하가 11.36mmAq/m 가 나왔고 강사님께서 1m당 11.36mmAq 손실수두면 펌프가 돌아간다 라고 말씀하셨는데 이 부분도 무슨 말인지 이해가 잘 가질않습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우선 저의 강의에서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이 충분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1. 순환배관에서 순환펌프의 양정은 배관의 마찰손실수두와 같습니다.
따라서 배관의 총 압력강하가 2m 인 것입니다.
2.압력강하가 11.36mmAq/m 는 순환펌프가 감당할 수 있는 배관 1m당 압력 손실 입니다.
그런데 배관의 압력강하가 11.36mmAq/m 보다 커지면 순환펌프가 감당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배관의 압력강하는 11.36mmAq/m 보다 작아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