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실기 교제 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선생님 1) p101 (2001 07) 문제 5 애서 2) 벽체를 통한 부하 계산시 문과 천장은 조견에 열관류율이 나와있으면 계산해주고 열관류율이 없으면 별도로 계산 안해주어도 되나요
- 2) p 237 (2006 04) 문제 6번 (1) 에서 4번 극간풍 문제에서 창이 두짝 미세기창이 아니면 Q계산시 ( 3.6 x 2 +1.8 x 2) 이런식으로 계산하면 되나요
- 3) p 250 ( 2006 07 ) 문제 8 에서 (2)에 5번 내벽 계산시 동쪽 인접실에서 난방조건동일 이라는 말은 실네 온도와 같다는 말인가요 ? 온도가 같기 때문에 동쪽 내벽 계산 안했나요 ?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p101 (2001 07) 문제 5에서 문과 창문의 열관류율이 없으면 별도로 계산을 안해주어도 되는 것이아니라
열관류율이 없으면 구할 수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열관류율이 주어지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계산을 해야 한다든지 안해도 된다든지 단정적으로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시원한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2. p 237 (2006 04) 문제 6번 창문의 모양이 두짝 미세기 창이 아니라 3.6 x 1.8 사각형 모양 1개라면
질문하신 것처럼 ( 3.6 x 2 +1.8 x 2) 로 구해도 됩니다.
3. p 250 ( 2006 07 ) 문제 8 인접실에서 난방조건동일 이라는 말은 실내 온도와 같다는 말이 맞습니다.
따라서 온도가 같아 동쪽 내벽을 통한 열의 이동이 없기 때문에 계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