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실기 2014년 4월 20일 6번문제 wjawk33 2020년 07월 06일 13:13 공유 과정명: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3)에서 송풍기 덕트 소요동력 구하는 식이 나와있는데 조건 7번에는 송풍기의 정압효율이 나옵니다 실기 이론 동영상에서 전압에는 전압효율을 정압에는 정압효율을 대입하라고 하셨는데 조건에서 정압효율이 나왔으므로 송풍기 전압손실(18.58mmaq)을 대입하는데 아니라 동압값을 뺀 정압값이 들어가야 하는거 아닌가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7월 06일 13:37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그래서 교재의 풀이 참고에 설명을 드렸습니다. 일반적으로 덕트의 마찰손실은 전압손실입니다. 그런데 손실이 큰 공기의 도입구, 에어필터, 취출구의 손실이 정압손실로 주어졌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덕트의 마찰손실도 정압손실로 보고 계산 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만약 전체 전압을 안다면 동압을 뺼 수 있으나 , 전체 전압을 알지 못하므로 동압을 빼주는 것은 불합리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그래서 교재의 풀이 참고에 설명을 드렸습니다.
일반적으로 덕트의 마찰손실은 전압손실입니다.
그런데 손실이 큰 공기의 도입구, 에어필터, 취출구의 손실이 정압손실로 주어졌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덕트의 마찰손실도 정압손실로 보고 계산 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만약 전체 전압을 안다면 동압을 뺼 수 있으나 , 전체 전압을 알지 못하므로 동압을 빼주는 것은
불합리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