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1. 2018년 10월 기출 문제 5번에서 가스퍼저에 대해 나와있는데요,

 이 계통도에서 가스퍼저와 증발기의 구분을 어떻게 하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2. 2018년 6월 기출 14번에서

   순환펌프의 양정이 배관의 총 압력강하라고 하셨는데, 이것에 의미가 궁금합니다. 왜 그렇게 해석이 되는지..

  물론 배관의 총 압력강하 만큼의 수두를 펌프가 감당할 수 있다면 순환펌프가 돌아가겠지만, 제가 햇갈리는 것은

  펌프의 양정 = 실양정 + 배관손실 +  토출측 손실

 순환펌프 이기에 실양정은 없다고 보고, 토출측 손실도 아주 작기 때문에 무시하는 건지요?

3. 2번과 비슷한 맥락인데, 2018년 6월 12번의 냉각수 순환펌프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배관의 냉각수가 냉각탑 높이 만큼 물이 차오르는 것을 알고 있어야지만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어야 하는 문제인가요? 문제에 어떤 단서도 있지 않아서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그리고 만약 냉각탑이 없고, 냉각수 토출배관(냉각탑 입구)이 대기로 노출되지 않고 냉각수 출구(냉각탑 출구) 배관과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한다면, 이럴때도 배관 계통이 밀폐되어서 실양정이 없다고 생각하면 되는 걸까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계통도에서 가스퍼저와 증발기의 구분을 어떻게 하는지 물어보셨는데 

    혹시 가스퍼저 안에 그려진 증발기 모양 때문인가요? 

    가스퍼저는  원통안에 증발기처럼 증발코일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증발코일은  불응축 가스에 섞여서 가스퍼저 안에 들어온 냉매를 응축시켜서 다시

    수액기로 뒤돌려 보내게 됩니다.

    2. 순환계통에서 순환펌프의 양정은 마찰손실 수두만으로 이루어 집니다.

    질문하신 토출측 속도수두가 포함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한 책은 아직 보지 못했지만

    저의 생각으로는 토출측 속도가 다시 흡입측속도로 돌아 오기 때문이 아닌각 생각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모든 책에서 순환배관의  순환펌프 전양정은  배관마찰손실 수두만으로 이루어 진다고

    되어 있습니다.

    3.냉각탑의 수위는 그림에 나와 있습니다. 그림의 W.L (Water Level) 이 수위 입니다.

    그리고 질문하신 것처럼

    만약 냉각탑이 없고, 냉각수 토출배관(냉각탑 입구)이 대기로 노출되지 않고 냉각수 출구(냉각탑 출구) 배관과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한다면, 배관 계통이 밀폐되어서 실양정이 없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