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실기 19년 10월 4번 질문드립니다 ckw0942 2020년 07월 07일 08:38 공유 백강관 규격 25mm와 50mm의 수량은 배관의 할증률 10%를 고려해서 산출한 풀이는 이해하였습니다. 그런데 왜 수량에서는 배관의 할증률을 고려하고, 인건비에서는 배관의 할증률을 고려하지않은 25mm - 40개, 50mm - 50개 로서 계산하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배관의 할증률을 고려한 수량개수에 맞게 25mm - 44개, 50mm - 55개라고 생각해서요!! 항상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7월 07일 12:13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재료의 할증은 공사를 위해 재료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손실되는 량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제로 공사에 사용되는 재료량은 할증량을 뺀 부분이기 때문에 인건비를 적용할 때는 할증이 되기 전의 재료량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학문이 아니라 정부에서 제정한 표준품셈에 나와 있는 방법으로 그렇게 하는 것이 합리적이기 때문에 그렇게 하기로 정부에서 정해 놓은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재료의 할증은 공사를 위해 재료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손실되는 량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제로 공사에 사용되는 재료량은 할증량을 뺀 부분이기 때문에 인건비를 적용할 때는
할증이 되기 전의 재료량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학문이 아니라 정부에서 제정한 표준품셈에 나와 있는 방법으로 그렇게 하는 것이
합리적이기 때문에 그렇게 하기로 정부에서 정해 놓은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