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실기 17년도 2회차 6번문제 질문있습니다.
외벽체 부하를 구할 때 유리창부하는 차폐계수가 주어지지 않아 안 구했다고 나와 있는데 차폐계수는 일사열량에 관한것이고 관류열량은 조건에 다 나와있어 관류부하는 외벽체부하를 구할 때 포함해야 되지 않나요 ?
관류부하 전도열량, 건물면적을 알기에 외벽체부하에 더해줘야 하지 않나 생각하였습니다.
두번째 질문. 참고에서 지붕부하가 외벽체에포함인지 내벽체에 포함인지 모를때는 계산하지 않는다라고 써있는데 표에서 상당내부온도차가 아닌 상당외기온도차가 주어졌으니 지붕부하는 외벽체로 봐야하지 않나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우선 문제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에 대한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제가 교재의 풀이를 선택한 이유를 말씀드립니다.
1. 질문하신대로 유리창의 관류부하는 구할 수 있습니다.
관류열량을 유리를 통한 전체 부하라고 할 수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출제자는 유리창 부하를 구하라고 한 것이 아니라고 판단한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의 복원과정에서 차폐계수 표가 누락된 것이라면 유리창을 통한 부하도 계산해야 합니다.
2. 질문에서 "참고에서 지붕부하가 외벽체에포함인지 내벽체에 포함인지 모를때는 계산하지 않는다라고
써있는데" 라고 하셨는데 그것이 아닙니다. 참고에는 2012년에는 벽체를 통한 부하를 계산하라 했기 때문에
지붕을 통한 부하를 계산했지만 2017년에는 구체적으로 외벽체(외벽), 내벽체(내벽)에 대한 부하를 계산
하라고 되어있어서 천장을 통한 부하를 계산하지 않았다 라고 설명을 드린 것입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상당외기 온도차 표에서도 "외벽 및 지붕의 상당외기온도차" 라고 되어있는 것을 볼때
외벽체 와 지붕은 다른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