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도 3회차 문제12번압축기 실제 소요동력구하는 문제 goto216 2020년 07월 09일 13:46 공유 과정명: 강사명: 임재기 강사 소요동력구할때 고단측 압축기동력, 저단측 압축기 동력인데, 고단측 압축기 동력 구하는 식에서 고단측 냉매량을 구할때 , 압축효율을 이용해 h2' 의 개념이 들어갔습니다. 근데, 압축효율을 다시 나눠줘도 압축효율을 두 번 넣어주는게 아닌가요? 왜 고단측냉매량을 h2'와 압축효율은 같은 개념으로 보아지는데, 둘다 개념이 적용되나요 ? 0 댓글 댓글 2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7월 09일 15:21 (편집된 시간 2020년 07월 09일 15:23)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우선 생각하실 것은 냉매량을 계산하는 엔탈피 식은 중간냉각기에서 열평형식을 세워서 얻어낸 식입니다. 실제 압축일 때는 h2'로 압축되므로 실제냉매량을 계산 할 때는 h2'를 적용한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실제 냉매량을 구한 것입니다. 이제 압축기가 작동하는데 저단측은 저단측 실제냉매량이 h1 에서 h2' 까지 실제로 압축하고 고단측은 위에서 구한 그 실제 냉매량이 h3 에서 h4' 까지 압축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압축과정을 (h2-h1) 및 (h4-h3)로 적용하면 실제 압축으로 바꾸기 위해 압축효율 과 기계효율로 나눠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압축효율이 이중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압축효율이 이중으로 적용된 것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goto216 2020년 07월 10일 03:15 질문의 요지에 정확하게 답변 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강의 더 잘듣고 조금씩 항상 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우선 생각하실 것은
냉매량을 계산하는 엔탈피 식은 중간냉각기에서 열평형식을 세워서 얻어낸 식입니다.
실제 압축일 때는 h2'로 압축되므로 실제냉매량을 계산 할 때는 h2'를 적용한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실제 냉매량을 구한 것입니다.
이제 압축기가 작동하는데 저단측은 저단측 실제냉매량이 h1 에서 h2' 까지 실제로 압축하고
고단측은 위에서 구한 그 실제 냉매량이 h3 에서 h4' 까지 압축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압축과정을 (h2-h1) 및 (h4-h3)로 적용하면 실제 압축으로 바꾸기 위해 압축효율 과 기계효율로
나눠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압축효율이 이중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압축효율이 이중으로 적용된 것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질문의 요지에 정확하게 답변 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강의 더 잘듣고 조금씩 항상 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