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도 3회차 문제12번압축기 실제 소요동력구하는 문제

 

 

  • 과정명: 

  • 강사명: 임재기 강사

소요동력구할때 고단측 압축기동력, 저단측 압축기 동력인데,

고단측 압축기 동력 구하는 식에서

고단측 냉매량을 구할때 , 압축효율을 이용해 h2' 의 개념이 들어갔습니다.

근데, 압축효율을 다시 나눠줘도 압축효율을 두 번 넣어주는게 아닌가요?

왜 고단측냉매량을 h2'와 압축효율은 같은 개념으로 보아지는데, 둘다 개념이 적용되나요 ?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우선 생각하실 것은 

    냉매량을 계산하는 엔탈피 식은 중간냉각기에서 열평형식을 세워서 얻어낸 식입니다.

    실제 압축일 때는 h2'로 압축되므로 실제냉매량을 계산 할 때는 h2'를 적용한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실제 냉매량을   구한 것입니다. 

    이제 압축기가 작동하는데 저단측은 저단측 실제냉매량이  h1 에서 h2' 까지 실제로 압축하고

    고단측은 위에서 구한 그 실제 냉매량이  h3 에서 h4' 까지 압축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압축과정을 (h2-h1) 및  (h4-h3)로 적용하면 실제 압축으로 바꾸기 위해 압축효율 과 기계효율로

    나눠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압축효율이 이중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압축효율이 이중으로 적용된 것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질문의 요지에 정확하게 답변 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강의 더 잘듣고 조금씩 항상 잘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