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 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1. 2019년 4월 9번 문제

  냉동기 증발열량 = 냉각코일 부하 + 펌프 및 배관손실부하(5%)

 이렇게 풀어주셨는데, 만약 가열코일이라면 펌프 및 배관손실부하는 -가 되는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열을 발생시키니까 - 해주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답변 부탁드립니다.

2. 문제 12번

   코일 1개의 수량- 7.25 L/min 인데, 이것의 의미는 한단에 있는 6열 = 1개의 코일에 수량이 7.25L/min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3. 문제 10번

 코일의 피치라 함은 코일과 코일의 중심거리를 말하는 것인지요?

4. 2019년 6월 문제 13번

  MC1 : 정회전 , MC2 : 역회전 구분을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

5. 2019년 10월 4번

 인건비 배관공/보통인부 산출하실 때, 백강관에 할증률이 10%가 가산되어 44m , 55m 가 되었는데,

왜 인건비 계산하실 때는 할증률을 제외하고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6. 2019년 10월  5번

 응축액의 온도에 의한 내부에너지 변화량의 값을 주었는데,

내부에너지 = 정적비열 * 온도차로 알고있습니다.

엔탈피 = 정압비열 * 온도차 인데,  h3-h4 를 어떻게 내부에너지의 변화량의 값으로 계산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1.3 kJ/kg k 라는 비열의 단위이기에 정압비열로 생각했습니다만.. 제 생각이 틀린것일까요?

7. 2019년 10월 8번

 지붕의 경우 중량벽 + 단열재 계산하실 때,

 중량벽 = 20+65+10+120= 215mm 이고,

 단열층 = 50mm

이렇게 해서 215+50 = 265mm가 되는게 맞는것이지요?

8. 끝으로, 실기 시험칠 때 공기선도의 크기가 A4 보다 더 크게 주어지는지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질문을 그때그때 올리고 싶은데 퇴근하고 늦은 시간까지 몰아서 공부하다 보니 이렇게 질문이 길어졌습니다.

죄송합니다. 하지만, 열심히 배우고 있으니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보일러 용량을 구할 때 퍼프의 열량은 플러스 요인이므로 무시하면 되지만 배관의 경우는

    온수(스팀)이 배관 도중에  냉각되기 때문에 가열코일 열량에 더해 주셔야 됩니다.

    2. 질문하신 것이 맞습니다.(그림을 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3.질문하신 것이 맞습니다.(즉, 관과 관의 중심 거리입니다.)

    4.정회전의 의미는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의 회전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림(도면)으로는 확인이 않됩니다.

    회전방향은 공사가 완료되면 전원을 투입하여 확인 해야 합니다.

    5.정부의 표준품셈 기준이 그렇게 되어있습니다. 설명드리면

    재료의 할증은 공사를 하기위해서  손실되는 부분을 할증으로 더 주는 것이며,

    실제로 설치된 재료량은  할증 되기전의 재료량 이므로  실제 들어간 재료량을  설치하기 위한 인건비만

    계산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정부의 표준품셈 기준입니다.)

    6.액에의 경우는 기체와 달리 비열이 하나입니다.  액체는 정압비열 과 정적비열이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의 경우 비열이 1kcal/kg ℃ 인것을 생각하시면 이해 되실 것입니다.

    따라서 액체의 경우 내부에너지의 변화는 엔탈피의 변화와 같습니다.

    7.중량벽이기 때문에 질문하신 것 처럼 계산했습니다.

    8.시험에서 공기선도는 시험지와 크기가 같은 A3 크기로 주어지고,

    몰리엘 선도는 필요에 따라 크기가 조정되어(일반적으로 A3보다는 작게) 주어집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