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10월 4번 문제에서 질문이 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십니까 본 문제의 소괄호 2번에서 잠열부하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질문드릴 게 있습니다
교재의 해설에서는 잠열부하를 0°C물의 증발잠열*물의 질량*절대습도차이 이렇게 계산하여 답을 구했습니다
이 방법이 아닌 냉방 전체부하(질량*엔탈피차)-냉방 현열부하 이렇게 해서 잠열을 구하는 건 틀린 방법인가요?
해설상에 나온 대로 계산을 하면 잠열부하가 3870.50kcal/h가 나오구요
제가 생각한 방법대로 계산한다면 전체 냉방부하 1.2*6000*(h1-h2)-현열부하=1.2*6000*(12-9.6)-13824로써 3456kcal/h가 나옵니다
(실내의 엔탈피 h1은 약 12kcal/kg, 취출공기의 엔탈피 h2는 약 9.6이 되기에 이렇게 엔탈피를 찾아서 계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 방법으로 계산해도 됩니다.
잠열량의 차이는 공기선도를 읽는 사람마다 절대습도 값이나 엔탈피 값이 오차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정리합니다.
질문하신 방법으로 풀어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답변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