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 실기 663페이지 7번 질문입니다. skykim408 2020년 07월 10일 14:27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안녕하세요 663페이지 7번 질문있습니다. 절대습도를 구하는 과정에서 제가아는 내용은 절대습도는 건공기내의 수분량으로 알고 있는데 현재 문제풀이는 공기10000kg/h로 나누더라구요. 건공기인지 습공기인지 모르는 상황에서 그냥 나눠도 되는지 의문이 들어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7월 11일 00:10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우리가 취급하는 공기는 물론 습공기 입니다. 그런데 공기조화에서 계산할 때 주어지는 공기량은 건공기량으로 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공기량이 50kg이라고 주어지면 이때 50kg 은 건공기라고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주어진 공기량 10000kg도 건공기라고 보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주어진 공기가 습공기라고 하면 주어진 공기량에서 항상 수분의 량을 빼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주어진 공기량을 실제로 측정할 때 완전히 건공기만을 측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공기라고 해석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은 공기중에 수분의 량이 아주 미미하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을 설명하는 책은 많지 않은데 "신판공기조화핸드북" 에는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우리가 취급하는 공기는 물론 습공기 입니다.
그런데 공기조화에서 계산할 때 주어지는 공기량은 건공기량으로 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공기량이 50kg이라고 주어지면 이때 50kg 은 건공기라고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주어진 공기량 10000kg도 건공기라고 보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주어진 공기가 습공기라고 하면 주어진 공기량에서 항상 수분의 량을 빼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주어진 공기량을 실제로 측정할 때 완전히 건공기만을 측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공기라고 해석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은 공기중에 수분의 량이 아주 미미하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을 설명하는 책은 많지 않은데 "신판공기조화핸드북" 에는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