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1. 2019년 10월 시행 문제 11번 질문드립니다.
곡관부 손실을 구하실 때 (v3/v1) = (4.94/4.94) 이 부분에서 풍량 비율로 나누었기 때문에 분기부 풍속은 다 같다고 하셨는데요, 여기서 궁금한 점이, Q=AV 에서, 면적이 바뀌게 되면 속도가 증가해야 하는 게 아닌가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이미 분기부에서 45X25의 덕트가 27X25, 18X25 로 되어 각각 면적이 줄어 속도가 증가해야 하는 게 아닌지요!?
2. 예전에도 질문드렸지만 이해가 가질 않아서 질문드립니다..
흡수식 냉온수기에서 증기압이 낮을수록 좋다고 하셨고, 증기압이 높으면 조금만 낮아져도 금방 증발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지 알 수 있을까요?
수증기 P-V 선도 혹은 T-S 선도로 이해를 해보려 했지만 이해가 잘 안 가서 말씀드립니다.. 단순히 외우는 것보단 이해를 하면서 하고 싶다보니.. 이런 질문을 드립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분기부에서 45X25의 덕트가 27X25, 18X25 로 되어 각각 면적이 줄어든 만큼 풍량도 줄어들었습니다.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A 물질은 10기압에서 증발하고, B물질은 20기압 에서 증발 한다고 할때
흡수기 압력을 15기압으로 유지한다면,
흡수기 압력이 A물질의 증발압력 보다 높기 때문에 A물질은 증발하지 못하고,
흡수기 압력이 B물질의 증발압력 보다 낮으므로 B물질은 증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흡수기 압력을 15기압으로 유지하려면 증발압력이 낮은 A물질을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용액의 증기압이 낮을 수록 좋은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