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질문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안녕하십니까 강사님

 

문제를 풀다 여러부분에 대해 질문이 있어 한번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2015년 3회차 문제 2번입니다.

 

   해당문제에서 브라인 쿨러의 열통과율을 구할 때 산술평균온도차가 아닌 대수평균온도차를 사용하였는데

 

  언제 산술평균 온도차를 사용하고 대수평균온도차를 사용하는지 명확한 구분 기준을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2. 다음은 2016년 3회차 문제 8번입니다.

 

해당문제 (4) Go를 구하는 과정에서 

 

D지점에서의 혼합 과정에 대한 식을 풀어 구했습니다.

 

해당 식에서 온도가 아닌 엔탈피를 사용하였는데 이 점은 과거 다른 문제를 풀 때 온도를 사용했던것과 차이가 있어

 

언제 온도를 사용하고 언제 엔탈피를 사용해야 하는지 기준에 대한 혼란이 와 질문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이는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16년 3회차 문제와 햇갈린 문제이며 해당 문제는 10년도 1회차 문제2번입니다.

 

해당과정에선 열평형식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열평형식에선 온도를 가지고 사용하였습니다.

 

물론 두가지 문제가 구하고자 하는 것이 다르지만 단순히 구하고자 하는것이 다르기 떄문에 차이가 생긴것인지 확신이

 

서지 않아 질문드리게 되었습니다.

 

3. 마지막으로

 

SHF에 관한 질문입니다. 

 

아마 제가 SHF에 대한 정확한 개념이 잡히지 않아서 이러한 의문이 드는 것 같습니다.

 

단순히 SHF은 현열비로 (현열/(잠열+현열)) 로 알고 있는데 

 

해당 값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어떤 곳에 쓰이는지를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특히 문제를 풀다보면 공기선도에서 많이 사용이 되는데 

 

사용되는 곳을 보면 

 

거의 실내와 급기의 혼합시 사용되어 지는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SHF는 꼭 실내와 급기의 혼합시에만 사용되는지 

 

아니면 다른 혼합에도 사용가능한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또한 몇몇 선도를 그릴 땐 SHF 가 주어지지 않고 또 SHF없이 모든 선도를 그릴 수 있는 문제들이 몇몇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에서 SHF를 그리지 않았을 시 감점이 있을지 알고 싶습니다.

 

아래는 제가 SHF없이 공기선도를 작성했던 문제입니다.

 

항상 질문에 친절하게 답변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산술평균 온도차로 구하라고 되어있지 않으면  대수평균 온도차가 더 정확한 것이므로  대수평규온도차로

    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열평형식을 현열(온도)에 대한 식으로 세워서 풀어도 됩니다.

    즉, 엔탈피(전열)로 해도 되고 온도(현열)로 해도 됩니다.

    3.SHF선은 전체열량에 대한  현열의 비율이기 때문에  현열의 기울기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즉 SHF가 1이면 전체열량이 현열이라는 의미입니다.

    SHF를 알아야 어떤 상태의 공기를 실내에 공급해야 할 지 알게 되는 것입니다.

    SHF없이 선도를 그릴 수 있는 문제가 있다면  SHF를 그리지 않아도 감점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